세계일보

검색

“北, 7·4성명 이용 박정희 흔들기 시도”

입력 : 2012-07-03 20:40:29 수정 : 2012-07-03 20:40: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美 우드로윌슨센터 문서 공개
“朴, 10월유신 선포… 전략 차질”
북한이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을 박정희(사진) 정권 기반을 흔들어 북측에 유리한 정권이 들어서도록 하는 데 활용하려 했음을 보여주는 외교문서가 공개됐다.

미국 우드로윌슨센터 ‘북한국제문서연구사업(NKIDP)’ 프로젝트팀은 1973년 북한 김동규 노동당 비서가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루마니아 대통령을 만나 대화한 내용 등을 담은 외교문서 25건을 2일(현지시간) 발표했다.

1973년 3월8일자 루마니아 외교문서에 따르면 김동규는 “남측과의 대화를 통해 남한 대중에 혁명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아울러 남한 괴뢰도당을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고립시키고 혼란 상황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의 평화공세가 이룩한 또 다른 큰 성과는 남한에 미군이 주둔할 어떤 명분도 없다는 점을 알릴 수 있었다는 것”이라며 그 이유로 “7·4 공동성명에서 우리가 남한을 침공할 의사가 없음을 선언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남북대화를 통해 중요한 승리를 거뒀다”고 자평한 뒤 “남한 혁명운동가들이 지하에서 활동을 전개할 때 7·4 이전보다 매우 우호적”이라고 진단했다.

김동규는 특히 “남북공동조절위와 남북적십자대화 등 대화 채널에 남한 노동자, 농민, 학생, 지식인, 야당 세력 등 우리에 동정적인 세력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북한이 남한 내 우호 세력을 넓히고 북측에 유리한 정권이 들어서도록 하기 위해 7·4 성명 등 대화 분위기를 조성했음을 뜻한다.

북한 전략은 7·4 성명 이후 박정희 정권이 1972년 ‘10월 유신체제’를 선포하면서 차질을 빚은 것으로 분석된다. 1973년 3월1일 평양 주재 루마니아 대사관이 본국에 보고한 전문에는 “유신체제 출범 이후 유일한 대화 파트너만을 상대해야 했는데, 바로 박정희”라는 내용이 들어 있다.

북한은 박정희 정권이 야당의 남북대화 참여를 허용하지 않자 1973년 3월 2차 남북조절위원회에서 군사적 사안을 먼저 해결하자고 요구하고 1973년 성명 발표 1주년을 맞아 유엔 동시가입을 추진한 남한을 “한반도 분단을 고착시키고 있다”고 비난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북한은 대화공세로 뜻을 달성하기 어렵자, 미국과 평화협정을 직접 체결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정했지만 이는 1976년 8월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으로 물거품이 됐다.

워싱턴=박희준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