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누가 누구에게 돌을 던지나” 연일 치고 나가는 靑

입력 : 2012-04-03 18:28:48 수정 : 2012-04-03 22:46: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공격이 방어” 對野 공세 청와대는 3일에도 노무현 정부에서의 언론사주·연예인 사찰과 차명계좌 추적 의혹을 제기하며 대야 공세를 이어갔다. 이는 김제동씨 등 현 정부에 비판적 시각을 보이는 연예인에 대한 뒷조사 여부가 사찰 정국의 새로운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한 관계자는 “지난 정부의 자료를 보니 언론사주·연예인 관련 내용도 있다고 하더라”며 “이런 사건이 나중에 터지면 민간인 사찰이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전에는 사방팔방 다 쑤셔놓고…. 국민은 마치 (우리만) 어마어마하게 공작을 하는 줄 알고 있다”며 “민주통합당 한명숙 상임선대위원장이나 문재인 특별선대위원장도 (일상적인 업무임을) 너무 잘 알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나(민주당)는 깨끗하고 너희(청와대)는 더럽다고 할 수 있느냐”며 “무리하게 억지를 부리면 나중에 사달이 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대중의 관심이 높아 폭발력이 큰 연예인 사찰 문제와 관련한 야당 집권 시절의 책임론을 거론하며 역공을 취한 셈이다. 박정하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직접적으로 (현 정부에서 연예인 사찰 관련) 문서를 생산했다거나 보고받았다는 사람이 없다. 그렇다면 (청와대와 관련성이) 없을 가능성이 크다”며 “우리보다는 오히려 그런 보도를 했거나 그런 말을 한 그쪽에서 확인해 보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고 주장했다.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과 권재진 법무장관(두 번째 줄 오른쪽)등이 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청와대가 수위 조절을 놓고 고심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새누리당이 이명박 대통령과의 거리 두기를 본격화하고 있으며 정권 말기 총리실, 검찰도 지원 포격을 제대로 하기 힘들다고 판단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나 홀로 적진으로 돌격했다가는 포위될 수도 있는 형국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사찰 책임론이 거센 권재진 법무장관이 참석한 국무회의에서 “올해가 선거철이라 상당히 혼란스러운 상황이지만 공직자들이 중심을 잡고 민생문제와 관련한 중요한 국정과제가 추호도 흔들림없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박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사찰 문제와 관련해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변인은 권 장관의 검찰 수사 지휘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 “검찰이 사즉생(死卽生)으로 수사를 한다고 했으니 (그에 대해서는) 더 이상 이야기할 것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청중 기자 ck@segye.com 20120403022295 004/기/靑 “盧정권도 언론사주·연예인 사찰” 연일 공세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과 권재진 법무장관(두 번째 줄 오른쪽)등이 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img.segye.com/content/image/2012/04/03/20120403022295_0.jpg 1 3 09 6 저작자 표시 + 변경금지 N 20120403022808 여야, 사찰 난타전… 정책선거 실종 20120403181610 20120404094258 20120403182801 청와대와 야당이 국무총리실의 전방위 사찰을 둘러싼 난타전을 이어가면서 4·11총선에서 정책 선거전이 사라지고 있다.청와대는 3일 노무현 정부에서의 언론사주·연예인 사찰 의혹을 새롭게 주장했다. 민주통합당은 국가정보원과 국군기무사령부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추가 제기하고 총선 후 국회 청문회를 열어 이명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박근혜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을 증인으로 채택하겠다고 압박했다. 선거를 8일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하는데 불법사찰 이슈를 적극 활용하는 양상이다.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노무현 정권에서 작성한 총리실 조사심의관 보고서에는 언론사주, 연예인 관련 내용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 한명숙 상임선대위원장이나 문재인 특별선대위원장은 다른 세계에서 살았던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러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총리실이 국가기록원에 이관했다가 2010년 7월 민간인 사찰 문제가 불거지면서 다시 돌려받은 조사심의관실 문건은 120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다른 관계자는 “조사심의관실이 민간인과 정치인을 사찰한 뒤 작성한 보고서에는 본인 명의가 아닌 차명계좌의 돈 흐름까지 포함돼 있다”며 “계좌추적 권한이 없는 조사심의관실에서 합법적인 방법으로 차명계좌까지 조사할 수 있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또 다른 의혹을 언급했다. 그러나 언론사주, 연예인 의혹 부분에 대해서는 민정라인 관계자가 “이름이 없다”고 전해 내부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보인다.민주당 ‘MB(이명박)·새누리심판국민위’ 박영선 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불법사찰 혐의로 구속 기소된 원충연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조사관의 수첩을 공개하며 “기무사와 국정원이 민간인 불법사찰에 개입한 흔적이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첩을 보면 2008년 9월 BH(청와대), 국정원, 기무사가 같이한다는 내용이 나온다”며 “기무사는 어떤 이유로도 민간인 관련 업무를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원 관여 흔적은 이 수첩 말고도 여러 곳에 나온다. 국정원 직원 이름과 전화번호도 등장한다”며 청와대의 진상규명을 촉구했다.같은 당 이석현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검찰이 입수하지 못한 여섯 박스 분량의 사찰 보고서가 모처에 은폐됐다며 성남시 분당구 모처의 주소를 공개했다.양측의 공방 격화로 정책 선거는 아예 뒷전으로 밀린 상태다. 새누리당은 지난달 27일 ‘가족행복 5대공약’ 발표후 이렇다할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과 이날 일자리와 의료복지 정책을 발표했으나 관심을 끌지 못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통화에서 “사찰문제가 불거지면서 다른 이슈는 찾아보기 힘들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선거 종반으로 갈수록 네거티브 전략이 부각되기 마련”이라며 “앞으로도 사찰 진실공방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김청중·박성준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