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 김정은 치적 내세우며 '평화적 이용' 선전

입력 : 2012-03-18 23:54:41 수정 : 2012-03-18 23:54: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외국 전문가들 와서 참관하라”
주변국 반대에 北 “주권국 권리”
다음달 ‘광명성 3호 위성’ 발사 계획에 대해 북한은 유훈을 충실히 따르는 ‘최고사령관’ 김정은의 치적으로 내세우면서 ‘우주공간의 평화적 이용권리’에 따른 주권행사라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한술 더 떠 의심되면 직접 와서 보라는 식으로 외국 기자들과 전문가들의 참관 허용 의사까지 밝히고 나섰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8일 광명성 3호 발사 계획과 관련해 한·미·일 등 관련국의 우려와 비난에 대한 논평에서 “반공화국 압살정책의 전형적인 발로로서 우리의 평화적 우주이용 권리를 부정하고 자주권을 침해하려는 비열한 행위”라며 “과학연구와 경제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위성발사는 특정 국가의 독점물이 아니다”고 거듭 강조했다.

북한은 실용위성 발사와 관련한 계획을 국제관례에 따라 해당 국제기구에 통보한 점을 들어 “정당한 위성발사를 걸고드는 것은 도발에 목적을 둔 음흉하고 고의적인 반평화적 행위”라며 “인공위성의 제작과 발사문제에 대한 2중 잣대와 2중 기준”이라고 반발했다.

북측 입장을 대변하는 일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남한 언론이 위성발사 계획 발표에 깔린 북측 의도를 분석한 내용에 대해 “내부결속용이나 대미협상카드로 보는 것은 초점이 빗나간 견해”라며 “장군님(김정일)의 유훈”임을 강조했다.

조선신보는 이어 “김정은 최고사령관의 의지가 지금 나라의 대내외 정책에 구현되고 있다. 위성발사는 바로 그 실증자료”라고 치켜세우고 “대문을 열어젖혀야 할 2012년의 위성발사에서 양보는 있을 수 없다”는 결의를 강조했다.

전날 중앙통신이 외국의 전문가와 기자들이 발사현장을 참관하도록 초청하겠다는 뜻을 밝힌 점도 흥미롭다.

북한이 과거 장거리 로켓 발사현장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았던 전례에 비추어 상당한 자신감이 묻어나는 동시에 국제사회의 반발을 피해가기 위한 전술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김정은의 지도력을 국내외에 과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북한의 강성대국 축포 행사를 널리 선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김민서 기자 spice7@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