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불법 정치자금, 자진 반납하면 처벌 면제키로

입력 : 2009-12-15 10:10:20 수정 : 2009-12-15 10:10: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정치인이 30일 이내에 자진 반납하면 형사처벌을 면제하는 내용을 정치자금법에 명문화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동아일보가 15일 보도했다. 정개위는 또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했더라도 자수를 하면 형의 감경이나 면제가 가능하도록 관련 법 조항을 개정키로 합의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개특위는 최근 법안 심사소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정치개혁관련법 개정에 합의했다.

정개특위는 먼저 선거운동원에 대한 어떤 형태의 기부행위도 금지하고 있는 현행법을 고쳐 선거운동원에게 최소한의 교통편의와 여비, 다과류 제공을 허용하기로 했다. 

또 헌법불합치 결정이 난 기부금품 등의 50배 과태료 일괄 부과 조항은 ‘10배 이상 50배 이하’로 차등 적용하기로 했으며, 상한선도 현재 5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낮추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총선거 등 전국단위 선거 때 중앙당과 시도당의 유급 사무직원 수를 현행 100명에서 각각 50명씩 늘리는 데 합의했다.

또 사전선거운동 때 예비후보자와 배우자 외에 직계존비속과 선거사무장, 사무원의 명함 배포를 허용하기로 했다. 현행법은 후보자와 배우자, 후보자가 지정하는 1인에 한해서만 명함을 배포할 수 있다. 

정개특위는 현행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도는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폭력국회를 방지하기 위해 국회 폭력 행위로 형사처벌이 되면 당원 자격을 박탈하도록 한 규정은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정개특위 위원장인 민주당 김충조 의원, 야당 간사인 서갑원 의원과 한나라당 정치선진화특위 위원장인 허태열, 여당 간사인 장윤석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조찬 간담회를 갖고 남은 핵심 쟁점을 협의한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세계일보 온라인뉴스부 bodo@segye.com, 팀블로그 http://ne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