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저소득층 다문화자녀 방문학습지 제공

입력 : 2012-08-24 00:10:45 수정 : 2012-08-24 00:10: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시, 종합지원계획 발표
결혼이주여성엔 인권상담도
내년까지 서울 시내 결혼이민여성에게 취업 교육·알선·사후 관리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원기관이 생긴다. 만 5∼10세 저소득층 다문화자녀 1000명은 방문학습 교육을 서울시에서 지원 받는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다문화가정의 정착과 자립을 돕는 종합지원계획인 ‘다(多)행복 서울 플랜’을 23일 발표했다.

시는 전문 방문학습지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자녀의 기초학력 향상을 지원한다. 방문학습지 기관은 주 1회 교사를 파견해 취학전 자녀에게 한글 위주로, 저학년 자녀에게 국어·수학 등 기초과목 중심으로 일대일 개인지도를 한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을 지원할 ‘다행복 커뮤니티’도 영등포구, 구로구 등 다문화가정 밀집지역에 학교·학년별로 시범 운영된다. 이 커뮤니티는 자녀교육 정보가 부족하고 가정통신문 등을 보는 일에 어려움을 겪는 결혼이민여성 학부모를 돕게된다.

시는 또 결혼이민여성이 바리스타와 네일아티스트로 활동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 카페인 ‘다행복 카페‘를 운영해 향후 사회적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다문화가정 구성원의 인권 문제를 다룰 ‘다행복 상담센터’도 생긴다. 센터는 친정이 멀고 단기간 머물 장소가 없는 결혼이민여성 중 가정폭력 피해여성과 동반 아동에게 단기간 긴급대피처를 제공한다.

이밖에 시는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10개 국어로 번역한 동화집 시리즈 발간, 사회인식 개선을 위한 다문화 엑스포 개최 등을 추진한다.

김효실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