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비리경찰 꼼짝마"… 암행감찰단 뜬다

입력 : 2009-03-27 11:38:24 수정 : 2009-03-27 11:38: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찰청, 유흥업소 유착·금품수수 등 적발에 집중
청문감사관실 기능도 강화… 성과없을 땐 물갈이
경찰이 지능·대범화하는 경찰관 비위를 적발하기 위해 암행 감찰팀을 적극 가동한다. 감찰 인력을 재배치해 경찰청과 전국 지방경찰청, 각급 경찰서에서 운용할 ‘감찰 정보팀’(가칭)은 직무 태만과 규율 위반 등 복무기강 확립에 치중한 기존 업무에서 벗어나 암암리에 이뤄지는 각종 경찰관 비리 색출 기능을 맡는다.

경찰청 관계자는 26일 “경찰 부패통제 시스템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감찰정보팀을 운영키로 했다”면서 “감찰정보팀은 사건 수사 관련 금품수수, 유흥업소 업주와의 유착 등 적발하기 힘든 경찰관 비위를 찾아내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최근 잇단 경찰관 비위에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4일 “경찰 하부조직 기강이 해이해진 탓”이라고 질타함에 따라 경찰청이 마련 중인 경찰 비위근절 종합대책의 일환이다. 취임 직후 “경찰 감찰이 ‘복무감사’에 치중하고 있다”며 감찰기능 강화 필요성을 지적한 강희락 경찰청장의 의지도 상당 부분 반영됐다.

경찰은 “과도한 감찰이 경찰관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는 내부 우려를 감안해 국무총리실 암행감찰반처럼 ‘보이지 않는’ 감찰을 통해 문제 경찰관만 걸러낸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애초 비리 내사 전담기구를 새로 설치하려다가 “옥상옥 우려가 있다”는 지적(본지 3월24일자 10면 참조)에 따라 기존 감찰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경찰은 전체 경찰관 비리의 절반이 발생하는 서울·경기·인천경찰청에 추가 인력을 집중 투입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경찰청과 지방경찰청에는 1개 계 또는 반 규모의 감찰 인력이 배치돼 운용되며, 이들은 주로 비리 첩보와 정보 수집, 금품수수 적발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전국 경찰서 청문감사관실도 별도 직원에게 관련 업무를 전담하도록 할 계획이다.

경찰청의 다른 관계자는 “경찰서 청문감사관실이 나이 든 경찰관이 잠시 쉬어가는 수준으로 인식되는 게 사실”이라며 “성과가 없을 때 과감히 바꾸는 식으로 분위기를 쇄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최근 서울 강남지역을 비롯한 곳곳에서 유흥업소와 유착한 비리가 속출하고 경찰관의 오락실 강도, 택시기사 폭행치사 사건이 발생하면서 여론의 따가운 질책을 받아왔다.

김재홍 기자 h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