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檢 "`제2의 미네르바' 확실히 없다"

입력 : 2009-01-09 11:36:01 수정 : 2009-01-09 11:36:0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수년간 경제학 독학…글솜씨 있고 해박한 지식" 검찰에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는 인터넷 경제 논객 `미네르바'의 정체를 둘러싸고 진위 논쟁이 벌어지는 가운데 검찰은 "의혹이 제기되는 `제2의 미네르바'는 확실히 없다"고 일축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9일 "미네르바를 사칭한 네티즌도 있을 수 있겠지만 세간에서 관심을 끈 미네르바의 글은 체포된 박모(31)씨가 모두 쓴 글이 확실하며 진짜 미네르바가 따로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미네르바의 필명으로 올린 글이 2개의 고정된 인터넷주소(IP)에서 일관되게 작성됐다는 점이 검찰이 다른 미네르바의 존재를 부정하는 근거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미네르바의 글 280여건을 확보했으며 현재 절반 정도 조사를 마쳤지만 나머지 절반도 IP로 볼 때 박씨가 쓴 글이 거의 확실하다고 보고 있다.

게다가 박씨 역시 자신이 그런 글을 모두 올렸다고 시인을 하는 상황에서 박씨가 미네르바였다는 것을 의심할 여지가 없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박씨의 경력이나 학력과 비교하면 글 내용이 너무 전문적이라는 의문과 관련, 이 관계자는 "대학(전문대)을 졸업하고 잠시 취직을 했으며 개인적 호기심으로 `이론 경제학'을 수년간 독학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검찰도 의심을 갖고 조사 과정에서 한국경제 문제와 관련한 글을 써보라고 하니 막힘없이 술술 써냈을 뿐 아니라 독학을 했음에도 상당한 수준의 전문용어를 구사했고 문장 구성력 등 글솜씨도 빼어났다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박씨는 보통 사람의 문장력을 넘어선 작문 실력을 갖고 있고 경제학 관련해서도 해박한 지식의 소유자"라고 평가했다.

박씨는 과시욕이 생긴데다 자신이 쓴 글의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 미국 금융권에 몸담은 중년 이상의 전문가라고 가짜 경력을 인터넷에 내세웠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씨가 이미 대중적으로 유명해진 뒤 이런 가짜 경력을 인터넷에 게재한 점도 `공익을 해할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