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빌 게이츠 와야 ‘서밋’ 빛나지…

입력 : 2010-08-06 18:42:44 수정 : 2010-08-06 18:42: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G20 비즈니스’ 모시기 안간힘
행사 막판 참석여부 알려올 듯
‘서울 G20(주요 20개국) 비즈니스 서밋’ 조직위원회가 행사 개막 석 달을 앞두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 게이츠(사진)의 방한을 성사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조직위는 지난 5일 G20 비즈니스 서밋 참석이 확정된 세계 유수 기업의 회장과 최고경영자(CEO) 20여명의 명단을 발표했지만 기대를 모았던 빌 게이츠는 빠졌다. 방한이 확정된 인사도 쉽게 초청할 수 없는 거물급이기는 하지만 대중적인 인지도나 행사의 무게를 더하려면 빌 게이츠와 같은 ‘인상적인’ 기업인이 참석해야 한다는 게 조직위의 판단이다.

조직위 관계자는 6일 “빌 게이츠에게 물론 초청장을 보냈지만 참석 또는 불참하겠다는 확답을 받지는 못했다”며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도 회의 일정과 내용을 문의해오는 등 관심을 보였지만 회의 개막 직전까지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오영호 비즈니스 서밋 집행위원장은 “빌 게이츠 같은 거물은 외부 행사에 참석한다고 해도 막판까지 참석 여부에 대해 함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사공일 G20 정상회의 조직위원장은 빌 게이츠에게 자필로 쓴 친서를 보내 참석을 간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직위는 애플 CEO인 스티브 잡스에게도 초청장을 보냈지만 그가 워낙 외부행사 참석을 꺼리는 성격인 데다 장거리 이동은 그의 건강을 고려할 때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보고 빌 게이츠에 집중하고 있다.

조직위 관계자는 “웬만한 국가 정상과 맞먹는 빌 게이츠 정도의 인사가 참석해야 국내외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고 보고 그의 참석에 끝까지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상규 기자 skw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