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인천 ‘건설산업 살리기’ 팔 걷었다

입력 : 2009-02-09 09:53:44 수정 : 2009-02-09 09:53: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역업체 관급공사 원도급 비율 49% 이상으로”
인력·장비도 지역 우선… 송도 등 대형사업 대상
인천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인천시는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역 건설업체의 관급공사 원도급 비율을 49% 이상으로 올리고, 지역 인력과 자재, 장비의 공사 투입률도 6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계획안을 마련했다고 9일 밝혔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인해 인천지역의 수많은 업체가 도산 위기를 맞고 있고, 지역 건설업 또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계획안 마련의 배경을 설명했다.

인천시는 현재 진행 중이거나 앞으로 추진할 송도·청라·영종 경제자유구역 개발과 경인운하 건설공사,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 등 20조원 규모의 대형 건설사업을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요 사업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계획안에 따르면 인천시는 우선 인천지역 업체의 관급공사 원도급 비율을 현재 31.8%에서 올해 말까지 49%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국제입찰대상(공사 규모 229억원 이상)과 지역제한대상 공사(77억∼229억원)를 지역 업체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분할 발주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또 30.8%인 지역 업체의 하도급 비율도 60%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시는 입찰할 때 현행 공사 규모 300억원 이상에 한해 제출토록 돼 있는 하도급계획서를 100억원부터 내도록 공고하고, 계약할 때는 물론 계약한 후에도 이행 여부를 관리하되,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높은 과태료를 물리기로 했다. 50%대에 머물고 있는 지역 장비와 인력의 투입률도 60% 이상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인천시는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대형 건설사와 지역 협력업체 간의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보고 300억원 이상의 관급공사장마다 ‘상생협의체’ 구성을 의무화하고, 협력업체 만남의 날 등을 마련하기로 했다.

맹진호 대한주택건설협회 인천시회장은 “인천은 관급공사가 많아 전국적으로 주목받고 있는데도 대형 건설사의 하도급업체 선정 기준이 까다로워 지역 업체의 참여 기회가 제한돼 인천지역 건설사들의 불만이 팽배하다”면서 “이번 조치를 계기로 지역 업체의 공사 참여 비율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송도국제도시를 건설 중인 ㈜포스코건설의 인천지역 협력업체가 95개인 것을 비롯해 인천지역 관급공사에 나선 17대 대형 건설업체의 인천소재 협력업체는 모두 554개이다. 인천시가 올해 안에 사업규모 300억원 이상 발주하는 공사는 청라지구 12단지 아파트공사와 인천도시철도 2호선,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건설공사, 경인운하 인천터미널 등 모두 40여개에 이른다.

인천=이돈성 기자 sport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