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닥터 수의 발 건강 이야기] 평발은 운동 못 한다?

입력 : 2009-05-31 20:43:56 수정 : 2009-05-31 20:43: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평발’ 박지성 유럽무대서 펄펄 흔히 평발은 달리기 등 운동을 못한다고 생각한다. 정말 그럴까? 박지성은 대표적인 평발임에도 불구하고 축구 선수가 되었고 최고의 유럽 무대에서 활약한다. 평발이라고 해서 장애가 있거나 심각한 병에 걸린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그러나 평발이 정상적인 발과 달리 여러 가지 괴로움을 주는 건 사실이다.

우리 발을 보면 발 안쪽 중간 부분이 아치 모양으로 오목하게 들어가 있다. 발의 아치는 인간이 서 있거나 걷고 달릴 때 충격을 흡수한다. 아치를 이루는 뼈 하나하나는 작지만 궁형으로 배열돼 있어 상당한 체중도 견딜 수 있다. 이런 아치가 없으면 발은 이동 시 지렛대 기능을 할 수 없게 되고, 충격도 흡수할 수 없다. 즉, 아치가 정상보다 낮은 평발은 보통 발보다 효율이 떨어져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추진력이 적어 달리기를 하는 데도 어려움을 느낀다.

평발은 선천적으로 타고 난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후천적 평발도 늘어나는 추세다. 성장기에 헐렁한 신발을 신고 격렬한 스포츠를 하거나, 오랜 시간 서 있거나 하면 발 아치가 잘 형성되지 않는다. 성인의 경우에는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비만한 경우, 그리고 하이힐 등 신발로 인해 무지외반증과 함께 후천적 평발이 되는 경우도 많다. 후천적 평발은 발 아치가 무너져 내린 것이므로, 잘못 관리하면 발목에 무리가 오거나 발목관절염·척추측만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전신체형을 변화시키는 경우도 많아 관심이 필요하다.
김응수 힘찬병원 족부클리닉 소장


후천적 평발이나 평발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올바른 걸음걸이를 하고, 가급적 운동화와 단화를 교대로 신는 것이 좋다. 종아리 스트레칭과 발마사지도 정기적으로 해 주고, 평발 교정용 깔창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Q〉 발변형이 일어나면서 발바닥이 편평해진 것 같고 아파요. 평발 교정 수술이 있나요?

〈A〉 평발은 다양한 수술법으로 치료가능합니다. 다만 무릎이 너무 아프다면 평발을 교정하기 전에 정말 수술이 필요한 상황인지 확실히 검사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요즘 평발의 상태를 너무 과장되게 왜곡하여 필요 없는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비싼 교정기 등을 만들기 전에 족부 전문의에게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깔창 착용,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발 주변 근육강화 운동 등으로 평발이 더 심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주로 뒤꿈치뼈를 절골하여 아치가 생기는 모양으로 옮겨 다시 고정하는 방법이 통상적이며, 뼈가 다시 아무는 약 2개월간 보조기 착용을 해야 합니다.

김응수 힘찬병원 족부클리닉 소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