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소중한 임플란트, 관리도 철저히!

입력 : 2008-08-23 09:27:03 수정 : 2008-08-23 09:27: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나이가 들어 자연스럽게 문제가 발생되는 곳은 바로 치아이다. 대부분은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아를 잃어버린 경우이다. 약해진 잇몸과 상실된 치아로는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도 없다. 예전에는 틀니를 많이 이용하였지만 아무래도 씹는 힘이 좋지 않고 오래 사용하다 보면 잇몸도 헐어서 질긴 음식을 마음대로 먹기는 불편하다 그래서 요즘 임플란트가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시술로 많이 대중화가 되고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있던 자리에 뿌리를 세우고, 치아 보철물을 올려 자연치아 역할을 대신할 인공치아를 만들어 주는 시술이다.

임플란트 시술이 주목 받는 데는 이 시술이 가진 많은 장점 때문이다. 

손실된 치아를 임플란트로 복원하게 되면 인접치아를 갈지 않아 썩거나 시릴 염려가 없고, 다른 치아에 전혀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치아의 수명이 길어지게 된다.

그리고 씹는 힘이 자연치와 유사하고 틀니처럼 끼웠다 뺐다 하는 불편이 없고 외형상 자연치아와 유사해 부담 없이 웃거나 이야기 할 수 있어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 할 수 있다.

골 조직이 부족할 경우 이식한 후 잇몸 골조직의 양과 질이 개선된 후에 시술 한다. 골 조직이 받치고 있으므로 잇몸이 아프지 않고 씹는 능력도 자연치아와 비교해 거의 손색없는 치아를 가질 수 있게 된다. 틀니는 입천장을 덮어서 음식 맛을 잘 느낄 수 없는데 반해 임플란트는 음식 맛을 느끼는데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또한 임플란트는 치아가 빠진 자리에 심기 때문에 양 옆 건강한 치아를 고스란히 보존할 수 있다.

이러한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시술 후 안면신경에 마비가 오거나 치주염이 발생하는 등의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사례도 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치과용 CT가 도입되면서 임플란트 시술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게 되어 환자들의 시술 과정에서 갖는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다. 

치과용 CT의 3차원 입체 영상으로 임플란트를 심는 부분의 뼈의 폭과 길이, 신경의 위치까지 파악할 수 있게 되면서 시술의 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합병증의 위험도 피할 수 있게 되었다. 

일반 2차원 엑스레이에서 찾을 수 없는 잇몸 속 깊이 있는 염증까지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엑스레이로 원인을 알 수 없던 염증까지도 찾아 낼 수 있다. 

고령인 환자들은 기존의 일반 엑스레이로 사진을 찍게 되면 치조골 상태를 파악하기가 힘들어 어려움을 겪거나 시행착오가 생겼으나. 3차원 CT촬영으로 정확한 치조골의 파악이 가능하여 정확한 시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꺼리는 이유는 바로 잇몸 뼈에 드릴로 구멍을 뚫어 치
아를 심는 공포때문이다. 시술과정 중의 드릴 소리와 피 냄새가 공포를 더욱 가중시킨다. 물방울
레이저는 기존의 레이저 치료에서 한 단계 발전된 신 개념의 레이저라 할 수 있다.

3차원 CT촬영을 통해 얻어진 영상으로 초음속으로 가속된 물방울로 치료하는 물방울 레이저는 인체친화적인 힘으로 시술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으며, 시술시간이 짧고, 회복이 빨라서 시술 후 바로 정상식사가 가능하다. 레이저 치료는 건강한 주위 조직을 건드리지 않고 염증만 치료할 수 있고 최근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면서 깊숙한 곳에 있는 좁은 염증 부위에도 쉽게 도달하기 때문에 정밀한 치료가 가능하다.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인 수명을 보장하지만 환자 본인의 치료 후 관리에 따라서 사용기간의 단축과 실패로 인해 재시술로 이어질 수도 있다. 또한 임플란트에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통증이 없이 지나치기 쉽고, 치아와 마찬가지로 잇몸에 심어진 구조이므로 잇몸 건강을 유지하지 못하면 풍치에 걸릴 확률은 오히려 자연치아보다 높다.

치아가 상실되었다고 해서 모든 것을 임플란트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상황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료 아래 보철치료, 틀니 등의 시술이 필요하다. 이처럼 치아의 기능을 복원하기 위한 시술이 있고, 미관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아미백, 라미네이트, 잇몸성형 등의 시술은 건강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갖는데 도움이 된다.

청담동에 위치한 UCLA강남치과 정해웅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 후 흡연은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상처를 더디게 하고 임플란트가 뼈에 붙는 것을 방해하므로 반드시 금해야 하며 칫솔질을 하루 세 번 꼼꼼하게 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치간 칫솔이나 치실, 워터픽(구강세척기)과 같은 보조기구도 이용하여 항상 청결을 유지 해야 한다” 고 조언한다.

자연치와 유사한 씹는 즐거움을 주는 임플란트, 비싸게 공들여 시술한 만큼 제 값을 다 할 수 있도록 평소의 관심과 치아관리를 통해 오랜 세월 동안 먹는 즐거움을 누리도록 하자.

<도움말 = UCLA강남치과 정해웅 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