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20대 후반부터 모공 커져 콜라겐·탄력 섬유 변성 탓
이중 세안 등 예방이 우선…찬 팩으로 조여줘도 도움 돼
근본 해결책은 피부과 치료
피터팬증후군은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 같은 어른’을 말한다. J M 배리의 동화 ‘피터팬’에 나오는 피터팬이 현실 세계에서 공상의 세계로 떠나 영원히 늙지 않고 모험을 하는 데서 따온 말이다.

이에 빗대 실제 나이에 비해 늙어보이는 얼굴을 가리켜 ‘후크증후군’이라고 한다.

‘후크증후군’ 역시 동화 ‘피터팬’에 나오는 후크 선장의 긴 얼굴형과 매부리코인 외모를 빗댄 말로, 만년 어린이의 얼굴을 한 피터팬과 대조되어 ‘노안’의 상징이 된 것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맑고 깨끗한 동안 피부를 꿈꾼다. 더욱이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으면서 적극적으로 외모를 개선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흔히 동안 피부의 조건으로 잡티와 모공 없는 피부, 맑은 혈색을 꼽는데 그중에서도 모공 없는 깨끗한 피부는 동안 피부의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모공은 나이, 계절, 생리주기, 임신,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눈에 띄게 커지면서 문제가 된다. 모공은 피부 노화가 시작되는 20대 후반부터 커지는데 모공벽을 지지하고 있던 콜라겐 섬유와 탄력섬유가 변성, 점차 감소하면서 피부탄력이 없어져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된다.

보통 사춘기 이후 급격하게 늘어난 피지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고 모공 속에 정체, 노화되어 피부탄력이 떨어지면서 모공 확장이 진행된다. 모공은 피지선과 관계가 깊어 T존 부위에 잘 나타나고 지성 피부일수록 더 심하다.

모공이 넓어지는 것은 피부 안쪽 변화로 인한 현상이어서 쉽게 개선하기 어렵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하다.

모공 확장을 막으려면 평상시 관리가 중요하다. 깨끗하게 이중 세안을 하고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T존 부위는 세심하게 문질러 피지와 블랙헤드를 녹여내야 한다. 

◇류지호
차가운 팩으로 모공을 조여주거나 냉동실에 수건이나 거즈를 넣어두어 필요할 때 팩으로 사용하는 것도 모공 확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고 얼음을 직접 얼굴에 사용하면 모세혈관에 자극을 주어 피부에 동상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늘어난 모공을 줄이기 위해 보통 찬물로 세안하거나 피지를 제거하면서 모공을 청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은 단지 예방책이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

모공은 근육이 없어서 혼자서는 그 넓이가 변하지 않는다. 모공벽을 지탱하는 콜라겐이 느슨해진 것을 회복시키고 과도하게 확장된 피지선을 줄여주는 것은 일반적인 관리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모공 확장은 피지선이 과도하게 발달했거나 평소 잘못된 피부 관리, 피부 노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것이므로 적극적인 개선을 원한다면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리파인 레이저’ 같은 치료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

모공이라는 것은 특히 전문적인 치료를 받았더라도 지속적인 관리를 하지 않으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갈 수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술을 마시거나 찜질방, 사우나 등을 자주 이용하는 것은 모공 확장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하고, 꼼꼼한 클렌징으로 피부 청결에 신경 써야 한다.

명동아름다운나라 피부과성형외과 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