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트럼프, 작년 대선 뒤 결과 뒤집으려 6단계 계획 수립"

입력 : 2021-09-21 20:36:03 수정 : 2021-09-21 20:36: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펜스 전 부통령 설득해 7개주 선거결과 폐기 시도했지만 불발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작년 11월 치러진 대통령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고 치밀한 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20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워싱턴포스트 부편집자인 밥 우드워드와 로버트 코스타 기자가 조만간 발간할 저서 '위기'(Peril)에서 이런 내용을 밝힐 예정이다.

우드워드와 코스타 기자는 트럼프 전 대통령 측 변호사 존 이스트먼의 구상이 담긴 2페이지짜리 메모를 확보했는데 여기에는 조 바이든 현 대통령이 승리한 대선 결과를 바꾸기 위한 6단계 계획이 담겼다.

올해 1월 6월 미국 의회는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주별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인증함으로써 민주당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을 확정했다.

미국은 유권자가 각 주의 대통령 선거인단을 뽑는 간접투표 방식이고 전체 선거인단은 538명이다.

그런데 이스트먼의 메모를 보면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상원 당연직 의장인 당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설득해 7개 주의 대선 결과를 폐기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트럼프 대통령 측은 일부 주에서 선거인단을 놓고 경쟁이 벌어지는 만큼 결과를 인정하지 말자는 논리를 내세우려 했다는 것이다.

작년 말 공화당 루이 고머트 하원의원은 애리조나·조지아·미시간·뉴멕시코·네바다·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주가 각각 서로 상충하는 두개의 선거인단 명단을 의회에 보냈다고 밝혔다.

트럼프 측이 이들 주에서 선거 결과에 불복하며 공식 선거인단과 별도로 선거인단을 구성했다고 주장한 셈이다.

이들 7개주 대선 결과가 폐기될 경우 바이든 후보와 트럼프 후보 모두 선거인단의 과반인 270석을 확보할 수 없게 된다.

대통령 선거인단 투표가 이뤄지지 않으면 헌법의 '비상 선거 상황' 조항에 따라 대통령 선출 권한은 하원으로 넘어간다.

하원 투표에서 각주는 한 표씩 행사할 수 있는데 당시 공화당이 장악한 하원 수가 민주당보다 많았기 때문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이 가능하다는 시나리오다.

이스트먼의 계획은 상·하원 합동회의가 열리기 이틀 전인 1월 4일 펜스 전 부통령에게 처음 전달됐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펜스 전 부통령에게 이스트먼의 계획을 경청할 필요가 있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그러나 펜스 전 부통령은 1월 6일 자신이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폐기할 권한이 없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의 요구를 거부했고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이 확정됐다.

그날 트럼프 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마이크 펜스는 우리나라와 우리 헌법을 지키기 위해 행해졌어야 했을 일을 할 용기를 갖고 있지 않다"며 펜스 전 부통령을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이 확정된 날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의회에 난입해 폭력 사태를 일으켰다.

한 소식통은 트럼프 측 변호사 이스트먼의 메모에 대해 "불법적이고 위헌적 방법으로 선거를 뒤집고 훔치려는 정교한 계획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반면 이스트먼은 자신의 메모가 제기된 모든 선택지를 분석한 것에 불과하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에서 주장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