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삼성전자와 유엔 SDGs 경영 [더 나은 세계, SDGs]

관련이슈 더 나은 세계, SDGs

입력 : 2020-10-26 10:00:00 수정 : 2023-10-03 21:38: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SDGBI(UN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 글로벌 지수 최우수 그룹에 2년 연속 선정
-UN SDGs 협회 선정 ‘글로벌 지속가능 100 기업’에도 2년 연속 등재
삼성전자 홈페이지 캡처

 

삼성전자의 지속가능경영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건희 회장의 타계로 추모의 목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그동안 국내외 산업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삼성전자 특유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커진 덕분이다.

 

삼성전자 홈페이지(사진)의 투자자 정보와 회사 소개에는 다음과 같이 지속가능경영 정책이 설명되어 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UN 지속가능개발목표와 당사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의 방향성을 맞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사업과 연관성이 높은 지속가능개발목표를 중심으로 경영 활동의 긍·부정 영향을 분석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여 향후 적극 활용하고자 합니다.“ 

 

주요 기관 투자자와 주주들에게 비재무적 경영평가의 대표적인 요소를 ’유엔 SDGs(지속가능개발목표)‘를 기준으로 설명한 것이다. 

삼성전자 홈페이지 캡처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특별협의지위기구 UN SDGs 협회가 오는 28일 발표 예정인 SDGBI(UN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에서도 삼성전자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글로벌 지수 최우수 그룹에 선정될 전망이다. SDGBI는 전 세계 주요 기업의 대표적인 ESG(Environment 환경·Social 사회·Governance 지배구조) 경영평가 지표로, 글로벌 2000곳과 국내 1000곳을 분석한 결과를 담고 있다. SDGBI는 또 2016년부터 발표돼 전 세계 최초의 유엔 SDGs 기반 경영분석 지수로 기록됐으며, 유엔 HLPF(지속가능 고위급 정치회담)에서 의견서(E/2019/NGO/91)로 소개된 바 있다. 또 유엔 아태경제사회이사회(ESCAP)의  SDG 지식 허브 플랫폼인 헬프 데스크(Help Desk)의 지속가능경영 측정 도구 및 방법(Tools and Methodologie)으로 지정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8월에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가장 지속가능한 기업과 브랜드를 분석·발표한 ‘글로벌 지속가능 100’에 역시 2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이는 글로벌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지난 21일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삼성전자의 가치가 사상 처음 세계 5위에 오르는 배경이 됐다. 덕분에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함께 글로벌 정보기술(IT) 톱 기업의 지위를 다지기도 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상승의 주요한 요인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캠페인을 추진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전사적으로 확대한 점을 꼽았다.

 

삼성전자는 지난 20일 유엔 75주년을 기념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제너레이션(Generation)17’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유엔개발계획(UNDP)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2030년까지 유엔 SDGS 달성을 위해 삼성전자의 ‘갤럭시’ 모바일 기기 기술과 UNDP의 플랫폼이 힘을 합쳐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바로 제너레이션17이다. 

 

고(故) 이 회장은 1993년 신경영 선언을 통해 초일류 삼성의 기틀을 다졌다. 이러한 삼성의 경영 기치는 이제는 지속가능경영으로 이어져 확산하고 있다. 올해 SDGBI의 글로벌 최우수 그룹에 선정되고 ESG 글로벌 인증을 받게 된 배경에는 이러한 삼성전자 경영 기조가 그 바탕에 있었기 때문이라는 게 재계의 일치된 견해다. 

 

김정훈 UN SDGs 협회 사무대표 unsdgs@gmail.com

 

*UN SDGs 협회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특별협의지위 기구입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혜윤 '사랑스러운 볼하트'
  • 김혜윤 '사랑스러운 볼하트'
  • 채수빈 '매력적인 미소'
  • 조보아 '아름다운 미소'
  • 아이브 장원영 '빛나는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