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케데헌’ 열풍에 서울시 호랑이 캐릭터 ‘백호’도 관심 [오늘, 특별시]

관련이슈 오늘, 특별시

입력 : 2025-07-31 15:00:10 수정 : 2025-07-31 15:41:19
이병훈 기자 bhoon@segye.com

인쇄 메일 url 공유 - +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글로벌 인기에 서울시 대표 캐릭터 해치&소울프렌즈의 ‘백호’도 관심을 받고 있다.

 

서울시는 31일 한국의 전통 호랑이 민화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더피’가 서울시 캐릭터 해치&소울프렌즈의 백호와 연원을 같이 한다고 소개했다.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등장인물 중 하나인 호랑이 ‘더피’. 넷플릭스 제공

서울시 캐릭터 해치&소울프렌즈의 ‘백호’는 한국의 전통적 사방신인 현무, 백호, 주작, 청룡 중 호랑이인 ‘백호’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인기 캐릭터인 호랑이의 인기에 힘입어 전통 수호수인 백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서울시 외국어 SNS에 게재된 백호 게시물에서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호랑이와 백호의 생김새가 유사하다는 댓글이 좋아요 200개를 받으며 많은 공감을 얻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N서울타워·북촌한옥마을 등 서울의 명소도 주목받으면서 ‘서울’이라는 도시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서울시 공식 SNS에는 “서울에 꼭 가보고 싶다”, “서울시 캐릭터 백호로도 이런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주면 좋겠다” 등 해외 팬의 긍정적인 반응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도 ‘백호’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를 본격 추진한다. 서울디자인재단에서는 8월1일부터 2주일간 온·오프라인으로 ‘백호’ 굿즈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DDP 디자인스토어에서는 ‘서울의 귀여운 수호자, 백호와 호랑이 친구들의 여름’이라는 테마로 ‘백호 굿즈’를 1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며, 신규 제작된 ‘백호’ 아크릴 키링 3종을 한정 수량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DDP 디자인스토어에 방문하면 ‘백호’를 활용한 귀여운 디스플레이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해치&소울프렌즈 백호 아크릴 키링. 서울시 제공

시 외국어 SNS에서는 ‘백호’를 활용한 참여형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8월 1일부터 일주일간 소셜미디어용 한정판 ‘백호’ 스티커를 배포하고 이를 활용해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서울 명소 방문을 독려하는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참여자에게는 8월 중 ‘백호’ 인형 키링 등 경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백호’를 활용한 다양한 ‘케이팝 데몬 헌터스’ 챌린지 릴스도 제작?배포하여 해외 팬들에게 ‘백호’의 새로운 모습을 선보일 계획이다. K-컬쳐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기존 서울시 굿즈와 한국 전통 소재인 갓, 댕기, 복파우치 등을 결합한 다양한 굿즈상품도 하반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민수홍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서 서울 캐릭터 ‘백호’로 이어지는 세계관이 곧 K-POP과 K-트렌드의 수도 서울에 대한 관심이라고 생각한다”며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백호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 서울의 문화적 자산을 세계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이병훈 기자 bho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에스파 카리나 '민낮도 아름다워'
  • 한소희 '완벽한 비율'
  • 최예나 '눈부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