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분양정보 로봇사원이 답합니다”…GH, ‘지하니·로기’ 안내로봇 배치

입력 : 2025-07-30 16:10:17 수정 : 2025-07-30 16:10:16
수원=오상도 기자 sdoh@segye.com

인쇄 메일 url 공유 - +

사옥·사업 안내 서비스 제공…광교 사옥 도민 개방공간에 배치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주택분양과 주거복지에 특화된 안내로봇들을 운영한다. 사내공모를 거쳐 이름을 얻은 로봇들에게는 사원증까지 발급됐다.

 

30일 GH에 따르면 2대의 안내로봇이 배치된 장소는 광교 사옥 도민 개방 공간인 로비층과 3층이다. 로봇에는 △주택분양 공고 안내 △주거복지 콘텐츠 제공 △사옥 내 시설 위치 안내 및 동행 △날씨·미세먼지 정보 제공 △사진 촬영 등의 기능이 탑재돼 있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의 로봇사원 지하니·로기. GH 제공

앞서 GH는 공기청정과 바닥살균을 위한 자율주행 방역로봇 8대를 지난해 도입해 운영한 바 있다. 이번 안내로봇 배치는 ‘디지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의 두 번째 프로젝트이다.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친근한 로봇 서비스의 체감도를 높이는 데 무게를 뒀다.

 

GH는 안내로봇의 고유한 특성을 살리기 위해 맞춤형 외형 제작과 함께 사내 네이밍 공모도 진행했다. 70여건의 응모작 가운데 ‘지하니’(GH+달려라 하니 캐릭터)와 ‘로기’(Robot+GH+Information)가 최종 선정됐다. 로봇들에게는 같은 이름으로 사원증도 발급됐다.

 

이종선 사장 직무대행은 “GH는 로봇친화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4차 산업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오상도 기자 sdo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에스파 카리나 '민낮도 아름다워'
  • 한소희 '완벽한 비율'
  • 최예나 '눈부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