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中, 현존하는 가장 파괴적인 비핵 폭발물 CL-20 안전성 향상

입력 : 2023-06-05 12:36:58 수정 : 2023-06-05 12:36:57
베이징=이귀전 특파원 frei5922@segye.com

인쇄 메일 url 공유 - +

中 CL-20 대량 생산 유일 국가… 최신 무기 사용 추정
탄두 크기 줄여 핵미사일 사거리 늘리고, 탄약 장착 증가

중국 연구팀이 현존하는 가장 파괴적인 비핵 폭발물의 안정성을 5배 가량 향상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핵무기에도 활용될 수 있어 중국이 개발하는 최신 무기의 파괴력을 한층 증대시킬 것으로 보인다.

 

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쓰촨 에너지 신소재 공동혁신센터 폭발물 연구팀은 다른 폭발물보다 몇 배 더 높은 압력으로 파괴적인 충격파를 생성하는 폭발물 CL-20(헥사나이트로헥사아자이소부르치탄·HNIW)의 충격 저항 능력을 높이는 새로운 나노기술을 개발했다.

해머 낙하 테스트에서 신형 CL-20 폭발물의 충격 민감도(H50값)는 68㎝로 기존 13㎝ 보다 5배 이상 컸다. 이 테스트는 지정된 높이에서 해머를 폭발성 물질 샘플에 떨어뜨리고 폭발 여부를 측정하는 것이다. ‘H50값’은 샘플의 절반이 폭발하는 높이로 충격 감도의 척도로 사용된다.

 

충격에 민감해 제한적으로 사용되던 CL-20의 안정성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은 개발하는 무기의 파괴력을 한층 더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 국방부는 중국이 CL-20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로 일부는 최신 무기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탄두 크기가 줄어들면 대륙간 탄도 미사일이 더 멀리 이동할 수 있게 할 수 있고, 군함과 전투기가 더 많은 탄약을 운반하고 사용할 수 있다.

 

중국 국방연구원들은 최근 남중국해에서 24기의 극초음속 미사일로 미국 항공모함 함대 전체를 침몰시키는 워게임 실시했는데 이 때 CL-20 탄두를 장착한 무기를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쓰촨 연구팀은 “CL-20은 기계적 민감도가 높아 개발, 생산, 보관, 운송, 사용 과정에서 마찰과 충격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쉽다“며 “현재의 기술 장벽을 뛰어 넘을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피니언

포토

쯔위, 과감한 '큐티 섹시' 란제리 패션
  • 쯔위, 과감한 '큐티 섹시' 란제리 패션
  • 전종서 '빛나는 미모'
  • 노정의 '깜찍한 볼콕'
  • 한소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