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EPS, 고기능성 내열 PLA 화장품 용기 개발

입력 : 2021-04-28 16:51:46 수정 : 2021-04-28 16:51: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생분해 플라스틱의 물성 한계 극복… 내구성 및 내열성 강화해

‘에코패키지솔루션’(Eco Package Solution, 이하 EPS)은 강도, 내열성 및 내화학성 측면에서 기존 바이오 플라스틱의 단점을 보완한 고기능성 내열 PLA 소재의 화장품 용기 개발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국내 ‘PLA’(Poly Lactic Acid, 옥수수 전분 추출 원료로 만든 친환경 수지)분야 선도기업인 산수음료의 자회사인 EPS는 친환경, 저탄소 및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포장재 전문기업이다.

 

EPS의 고기능성 내열 PLA 화장품 용기는 일반 생분해 플라스틱의 단점으로 여겨졌던 열변형을 개선한 것은 물론 기존 플라스틱 용기를 생산하던 설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비용 및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이로 인해 친환경 용기가 적용된 제품의 상용화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성이 강화되었더라도 기존의 화장품 용기와 동일하게 다양한 색상을 적용할 수 있으며, ‘생분해’라는 특징은 그대로 남아있어 환경에 주는 부담 역시 최소화했다는 장점이 있다.

 

EPS의 고기능성 내열 PLA는 화장품 용기 외에도 향후 식품용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재활용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즉석밥(상품밥) 용기는 물론 도시락, 레토르트식품 등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내열성이 특징이기 때문에, 핫필링 혹은 후살균이 필요한 음료나 기타 식품용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EPS 김지훈 대표는 “이번 고기능성 내열 PLA 소재 화장품 용기의 개발로, 기존 석유계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환경 호르몬과 미세 플라스틱과 같은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며 “기존 PLA가 가진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확보해 기존 석유계 플라스틱 용기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EPS는 친환경 플라스틱 포장재 개발을 통해 플라스틱 포장재로 인한 탄소배출량의 감소 및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에 힘쓰고 있다.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과 친환경 플라스틱 협회 발족 등을 통해 건강한 친환경 플라스틱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