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삼성전자, 차세대 경영 시스템 장착… 더 높이 난다

입력 : 2021-04-06 03:00:00 수정 : 2021-04-05 21:00: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자원통합관리 플랫폼 ‘N-ERP’ 도입
투명한 정보 공유·효율적 업무 가속

삼성전자는 미래 경영환경 변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차세대 ERP(전사자원관리) 시스템인 ‘N-ERP’를 구축해 도입했다고 5일 밝혔다.

ERP는 기업의 물적·재무적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해 경영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효율적 업무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업무관리 시스템이다. 삼성전자는 미래 경영환경 변화를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하기 위해 최신 기술의 전문 ERP 솔루션 패키지를 기반으로 30개월간 이 시스템을 개발했다.

N-ERP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시스템 성능을 대폭 개선하고, 사내외 시스템 간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계해 내외부 조직 전체의 협업이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한 것, AI(인공지능)를 통한 업무 의사결정 지원 신기술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N-ERP는 데이터 처리와 분석 속도 향상을 위해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적용했고, 대용량 하드웨어 병렬 연결을 추가해 비즈니스 확대에 따른 급속한 데이터 증가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아울러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최근 온라인 판매 확대에 따른 대량의 소비자 주문 현황과 전체 공급망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고,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세한 경영 시뮬레이션도 가능해 임직원들이 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고 삼성전자는 강조했다. 이 시스템은 동남아, 중국 법인 등에 우선 적용됐고, 내년 1월까지 전 세계 법인에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문성우 삼성전자 경영혁신센터장(전무)은 “최신 기술 기반 ERP 시스템 구축은 글로벌 기업 중에서 선도적인 사례”라며 “N-ERP는 삼성전자의 디지털 혁신을 받쳐줄 가장 중요한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기천 기자 n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