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올겨울, 한우와 찰떡궁합! 함께 먹으면 좋은 요리

입력 : 2019-12-13 03:00:00 수정 : 2019-12-12 14:39: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9 한우자조금 자문단 박미경 한의사, 한우와 함께 먹으면 좋은 요리 소개 

음식의 성질에도 궁합 있어… 유자, 더덕, 밤, 대추 등 한우에 곁들이면 도움

한우자조금, 한우유명한곳 사이트에서 한우 활용한 요리 레시피 소개

 

이미 영하를 웃도는 날씨에 올겨울 한파가 벌써부터 두려워지는 이 때, 이번 겨울 몸보신을 제대로 책임질 음식을 떠올리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한우는 사시사철 보양식 하면 떠오를 만큼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기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음식에도 함께하면 좋은 궁합이 있다는 사실. 2019 한우자조금 전문가 자문단으로 활동 중인 오라한의원 박미경 한의사가 한우와 찰떡궁합인 음식들을 소개한다. 이번 겨울을 든든하게 이겨내게 해 줄 한우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음식들을 알아보자. 

 

#올겨울 감기 물렀거라~ 면역력에 좋은 한우 궁합 음식 

 

한우 우엉전골. 사진=한우자조금 제공

콜록콜록 주변에서 들려오는 기침 소리에 감기가 걱정된다면 유자 소스에 한우를 찍어 먹어 보는 건 어떨까. 유자의 비타민 C는 한우의 철분 흡수를 돕고 유자의 새콤함이 한우의 풍미를 도와 더욱 맛있게 한다. 유자는 비(脾), 폐를 따듯하게 해주어 감기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면역 증강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도와 한우와 함께 먹으면 피부의 탄력도 챙길 수 있다. 

 

아연과 단백질이 풍부해 면역력에 좋은 한우를 더덕과 우엉처럼 폐의 진액을 보충하고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과 함께 먹으면 호흡기 강화에 도움이 된다. 미세먼지와 감기처럼 호흡기에 좋지 않은 질병이 걱정된다면 한우와 함께 먹는 반찬으로 더덕이나 우엉을 곁들여 보자.  

 

한우자조금이 운영하는 온라인사이트 한우유명한곳에서는 한우 우엉전골 레시피를 만나볼 수 있다. 한우에 우엉의 깊은 맛이 더해져 호흡기에 좋은 뜨끈한 겨울철 별미를 맛볼 수 있다. 

 

#보약이 여기 있네, 한우와 함께하면 보신에 제격!

 

한우볼 밤조림. 사진=한우자조금 제공

날이 추워질수록 이번 겨울 어떻게 몸보신을 하나 걱정이 앞선다면 한우와 함께 밤과 대추를 먹으면 좋다. 비위를 보하여 근육을 강화하는 밤과 정신을 안정시키고 혈을 보강하는 대추를 한우와 함께 먹으면 마르고 허약한 체질의 기력을 북돋는 궁합이 된다. 특히 노인층의 근저하와 체중감소를 막아주는 데도 좋은 궁합이어서 남녀노소 체력 보강에 든든한 보약이 된다. 

 

달달한 한우 요리를 원한다면 한우볼 밤조림을 만들어보자. 한우 우둔살을 곱게 다져 동그랗게 볼을 만든 후 밤과 함께 조려내면 겨울철 하나씩 집어먹기 좋은 달달한 한우볼 밤조림이 완성된다.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고, 추운 겨울 입맛을 돋우기에도 더할 나위 없다. 자세한 레시피는 한우유명한곳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산속의 장어라 불릴 정도로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는 마를 한우와 함께 먹으면 남성의 스테미나 식품으로 최적의 궁합을 자랑한다. 마의 뮤신 성분이 위장을 보호해 한우의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노인층의 근육량 저하, 면역력 저하가 있을 때도 보양식으로 마를 추천한다. 

 

#우리 아이 성장에 도움 되는 한우 궁합 음식

 

예로부터 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고사리와 비타민 D가 풍부한 표고를 한우와 함께 먹으면 성장기 어린이의 뼈 성장에 좋다. 어른들에게는 골다공증 예방 효과도 있다. 

 

또한 황기는 보비익기(補脾益氣, 비장을 보하고 기운을 더한다) 작용이 있고 성장을 도와 아이들 성장에 매우 좋은 보양식이다. 특히 식은땀을 잘 흘리고 기허증이 있다면 한우와 함께 황기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편,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 한우유명한곳에서는 한우와 궁합이 맞는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한우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이번 겨울에는 몸보신에 좋은 한우의 맛을 두 배로 높여주는 다양한 식자재와 함께 맛있는 한우 요리로 식탁을 채워보는 건 어떨까? 

 

지차수 선임기자 chas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