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마이머니 단신] 비씨·신한·롯데카드 ‘QR스캔 결재’ 개시 외

입력 : 2019-01-07 03:00:00 수정 : 2019-01-06 21:23: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비씨·신한·롯데카드 ‘QR스캔 결재’ 개시

카드업계가 제로페이(서울페이), 카카오페이 등 신종 페이에 맞서 공동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출시했다. 비씨·신한·롯데 등 3개 카드사는 7일부터 공동 간편결제 서비스인 ‘QR스캔 결제’를 시작한다고 6일 발표했다. 이용자가 각 카드사 앱(애플리케이션)을 켜서 가맹점 QR코드를 스캔하면 결제되는 방식으로 지갑에서 실물 카드를 꺼낼 필요가 없다. 가맹점주는 별도 단말기를 설치하지 않고 가맹점 전용 앱을 내려받으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밴(결제대행)사를 거치지 않고 이용자 앱에서 가맹점주 앱으로 결제 정보가 오가는 앱투앱 방식이어서 가맹점 수수료도 낮다. QR스캔 결제 이용금액에 대한 가맹점 수수료율은 다른 결제방식에 비해 비씨카드는 0.14%포인트, 신한·롯데카드는 0.13%포인트 낮다.

KB국민, 리브똑똑 금융서비스 대폭 확대


KB국민은행이 대화형뱅킹플랫폼 ‘리브똑똑(Liiv TalkTalk)’(사진)의 금융서비스를 대폭 확대해 인기를 끌고 있다. ‘리브똑똑’은 메뉴 형태로 제공되는 기존 금융앱과는 달리 창구에서 은행원과 대화하듯 메신저 창 내에서 간단한 명령어로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해 주목받고 있는 앱이다.

금융비서 역할을 하는 ‘똑똑이’는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간편조회 및 송금 거래뿐만 아니라 펀드 신규 및 환매, 신탁, ISA, 청약, 지방세 납부 등 다양한 거래가 가능해졌다. 특히 공인인증서 없이도 간편비밀번호로 펀드를 가입할 수 있다. 금융알림 서비스도 대폭 확대됐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