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그알' 이재명과 연루된 조폭 의혹 코마트레이드 '이준석'은 누구?

입력 : 2018-07-22 13:51:19 수정 : 2018-07-22 13:51: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폭 의혹이 불거진 코마트레이드 이준석 대표(왼쪽 두번째)와 은수미 성남시장(오른쪽 두번째). 출처=SBS 캡처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은수미 성남시장의 조폭 연루설이 제기되자 조폭으로 지목된 기업 ‘코마트레이드’ 이준석 대표의 정체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그것이 알고 싶다’팀은 21일 ‘조폭과 권력-파타야 살인사건, 그 후 1년’ 편을 통해 코마트레이드와 이 지사, 은 시장의 관계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경기도 성남 소재 무역회사인 코마트레이드는 과거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축구 구단인 ‘FC 성남’ 후원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김영환 전 경기도지사 후보는 코마트레이드를 지목하며 “조직폭력배가 성남FC의 후원자”라며 이 지사와 조폭 결탁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또 코마트레이드는 은수미 성남시장 운전기사 지원 의혹도 받고 있다. 은 시장의 개인 운전기사 A씨는 지난 4월 한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2016년 6월부터 1년간 은수미 후보의 개인 운전기사로 일했는데 월급 200만원과 기름값·차량유지비 등을 성남시에 있는 한 기업에서 대신 냈다”고 주장했다. 성남시에 있는 한 기업은 코마트레이드로 알려졌다.
21일 방영된 ‘그것이 알고 싶다’ ‘조폭과 권력-파타야 살인사건, 그 후 1년’편 예고. 출처=SBS캡처 

성남에 기반을 두고 있는 코마트레이드는 무역회사이자 샤오미의 전 공식 총판이다. 코마트레이드 이준석 대표는 성남 기반 폭력조직인 ‘국제M파’ 출신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인물이다.

이 대표는 중국 청도 등에 사무실을 두고 불법 스포츠토토 사이트를 운영하며 140억원을 탈세한 혐의(불법 도박 사이트 개설 및 외환 관리법 위반 등)로 지난해 초부터 도피 행각을 벌였고 지난해 12월 중순에는 검찰에 붙잡혀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에 구속됐다. 이에 지난 18일 서울중앙지검 강력부(박재억 부장검사)는 이 대표 등 일당 16명을 도박장소 개설 또는 조세포탈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21일 ‘그것이 알고싶다’에 출연한 제보자들은 “이 대표는 조폭”이라고 입을 모은다. 한 제보자는 “이준석 코마트레이드 대표가 TV에 나온 것을 봤다”며 “보자마자 깡패가 경제인으로 나와 놀랐다”고 주장했다. 다른 제보자도 “코마트레이드 이준석 대표는 깡패다”라며 “언론에 나오는 것과 달리 이준석 대표는 성남 국제파의 주요 인물”이라고 거들었다. 또 다른 제보자는 “코마라는 단어 자체가 국제마피아에서 따온 것이다”라며 “코마는 결국 국제마피아의 국과 마에서 나온 단어다”라고 주장했다.

조폭의혹이 일고 있는 이 대표는 2016년 대한민국 가치경영 대상 소비자선호브랜드부문, 성남시 중소기업인 대상 장려상, 사랑의 끈 연결운동 성남시장 표창 등을 수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팀 new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