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양향자의 The 건강한 음식] 새콤 새콤… 생기 ‘뿜뿜’

입력 : 2018-04-12 10:00:00 수정 : 2018-04-11 21:46: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레몬, 귤보다 칼슘 2배·비타민C 3배나 많아 피로회복 효능 / 레몬즙, 강력한 살균·탈취작용… 천연청소제로도 사용
레몬은 로마 그리스 시대부터 재배되기 시작한 향신료로서 음식뿐만 아니라 의학적인 목적으로도 중요하게 사용되었던 과일이다. 인도의 히말라야산맥 동부의 산기슭에서 최초 재배되었던 레몬은 우리나라 본초습유(本草拾遺)에서는 “레몬 껍질은 기를 내리고 심장병, 두통, 담을 없앤다”고 전해지고 있는 식품으로, 맛은 시지만 건강 과일로 추천됨은 물론 연중 기후가 온난하고 건조지역에서 잘 자라며, 이탈리아 프랑스 등에서 생산되는 것이 품질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프랑스에서는 요리에서 없어서는 안 될 좋은 술과 레몬 등의 향신료 등이 많은 것과 경제적인 여유 등의 요인들이 겹쳐서 프랑스가 세계 3대 요리국가로 발달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들의 각종 요리에 레몬이 다양하게 재료로 쓰이고 있다.
달팽이 레몬 구운 요리
레몬에는 해독제 기능이 있다. 3세기경 고대 로마 사람들은 레몬이 모든 독의 해독제라고 믿었다. 그 것을 잘 말해주는 것이 독사한테 내던져진 두 사람의 죄수 이야기가 전해지는데 한 사람은 그전에 레몬을 먹었기에 독사에 물리고 나서도 목숨을 구할 수 있었고 다른 한 사람은 레몬을 전혀 먹지 않아 독이 펴져서 죽었다는 구전이 있다.

이처럼 독특한 향과 기능을 가진 감귤류인 레몬은 열매는 타원 모양이고 겉껍질이 녹색이지만 익으면 노란색으로 변하며 향기가 강하다. 완전히 익기 전인 껍질이 녹색일 때 수확하여 익힌다. 같은 감귤류인 귤과 비교할 때 영양성분은 일반적으로 거의 비슷하지만 칼슘, 비타민C가 더욱 풍부해 영양면에서 뛰어나며 특히 칼슘은 귤의 2배, 비타민C는 3배 정도 함유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레몬즙은 가능한 한 위장의 활동이 하루 중에 가장 활발한 낮 시간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 시간을 두고 천천히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레몬의 신맛을 좋아하지 않을 경우에는 레몬 한 개를 짜서 약간의 물을 섞은 후 약간의 설탕이나 꿀을 타서 마시면 피로회복에 좋다.

레몬 껍질에는 리모닌, 시트랄, 미트로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 성분은 액취나 발냄새 등의 역한 체취를 없애주는 작용도 가지고 있다. 레몬을 회나 생선요리에 뿌리는 것도 레몬즙의 항균작용과 함께 그 강력한 성분이 목에 걸린 생선가시를 녹인다는 믿음에서 유래한 것이다. 레몬에 살균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서양에선 흔히 식초 대신 레몬을 사용한다. 샐러드에 레몬즙, 레몬주스를 살짝 뿌리면 샐러드가 더 신선해진다.

레몬은 소금 대용으로도 쓴다. 이럴 경우 고혈압, 위암의 발병 요인 중 하나인 식염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당뇨 환자에게는 당분 함량과 칼로리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 레몬은 췌장으로부터 췌액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레몬즙을 자주 마시게 되면 피로회복이 빠르며 감기에 잘 걸리지 않고 피부도 고와지게 된다.

레몬즙은 아주 좋은 천연 청소제로, 껍질째 짠 녹즙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간장, 담낭, 신장을 청소하고 신장이나 담낭에 축적된 칼슘을 녹이는 데도 도움을 준다. 반대로 찬물과 마시면 장운동을 자극해서 변을 내보낸다.

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라이스레몬 야채롤

적은 양으로 많은 에너지를 만드는 땅콩, 레몬으로 만든 고소한 땅콩소스가 입맛을 돌게 한다.
재료: 라이스페이퍼 10장, 깻잎 10장, 찬밥 1공기, 파프리카 1/2개, 양파 1/3개, 당근 1/2개, 맛살 3개, 케첩 2큰술, 설탕 1/2작은술, 소금 약간
땅콩소스: 땅콩잼 2큰술, 머스타드 1큰술, 레몬즙 1큰술

<만드는 법>
① 파프리카, 양파, 당근, 맛살은 0.5cm로 잘게 다져 준비한다.
② 찬밥 1공기에 다진 야채를 넣고 케첩 2큰술과 소금, 설탕을 1작은술 넣고 잘 비벼준다
③ 라이스페이퍼를 미지근한 물에 10초 정도 잠깐 담갔다가 꺼내 그 위에 깻잎을 깔고 준비된 밥을 넣고 돌돌 말아준다
④ 레몬즙 1큰술 듬뿍, 땅콩잼 2큰술, 머스타드 1큰술을 넣고 고루 섞어 땅콩소스를 만들어 낸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