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돌잔치 답례품 쇼핑몰 모바일 초대장 악성코드 주의보

입력 : 2017-08-01 14:31:55 수정 : 2017-08-01 14:31: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얼마 전 국내 1위 모 돌답례품 쇼핑몰 고객센터로 전화가 걸려왔다. 자기는 주문한 것이 없는데 왜 모바일초대장을 보냈냐는 문의였다. 해당 업체에서 확인결과 모바일 초대장 악성코드 링크를 담은 문자였다. ‘돌잔치초대장’이나 ‘택배안내문자’, ‘결혼청 첩장’과 같은 형태로 스미싱 문자를 보내는 것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요 근래 다시 기승을 부리는 상황이다.

해당업체의 김재민 경영지원팀 팀장(㈜벨페스타, 땡스샵)은 “일단 저희가 인지도가 높은 쇼핑몰 이다보니 구체적인 업체명이 들어 있으면 더 속이기 쉬울 것으로 보고  업체명을 인용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면서 “현재 고객들에게 이와 같은 주의사항을 공지하고 있으며, 이후에 추가적인 악성코드 문자 사례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요새는 모바일초대장을 문자형식이든, 카카오톡이든 이미지형식으로 전송되며, 링크로 전송되는 경우는 없으므로 링크로 전송되는 문자는 내용이 어떤 것이든 절대 클릭하지 마시라”고 당부했다.

또한 최근 돌잔치 관련 업계 불황으로 돌잔치행사장이나 돌잔치쇼핑몰 피해 사례 역시 계속 꾸준히 보고 되고 있다. 이런 피해는 단순히 금전적 피해에 머무르지 않고. 평생에 한번 뿐인 아기의 돌잔치를 망치게 된다는 보이지 않는 정신적 피해 역시 무시할 수가 없다. 돌답례품 업체 선정할 때 아래 내용만 체크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먼저 답례품 쇼핑몰의 신뢰성, 업력은 얼마나 되는지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본다. 물론 크다고 무조건 안전한 것은 아니지만 검증 안된 규모가 작거나 신생업체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큰 것은 분명하다. 또한 더 주의할 사항은 정식 쇼핑몰 사이트가 아닌 SNS에서 ‘공동구매’등으로 구매시 최대한 신중해야 한다. 이 경우는 문제발생 시 그 해결절차가 훨씬 복잡하거나 어려울 수 있다.

다음으로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발급, 카드결제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이런 것들을 거부하는 업체는 이미 탈법을 저지르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거래 위험은 더욱 높아진다고 봐야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쇼핑몰의 정확한 정보를 확인한다. 모든 인터넷 쇼핑몰은 쇼핑몰 하단에 쇼핑몰 사업자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도록 법규화 되어 있다. 사이트 맨 밑 하단에 나와있는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허가번 호, 대표자 성명, 주소지 등을 확인하여 이상한 점은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특히 온라인 구매는 판매처에 대한 정보가 부정확하면 먹튀가 발생하는 경우 판매업체를 찾아가거나, 신고할 신상정보가 없다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

주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구매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아래의 기관들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구매한 상품을 받지 못하거나, 불량 처리 등이 원활히 이루어 지지 못하는 경우에는 소비자고발센터 나 한국소비자원에 문의 상담하면 된다. 카드결제의 부당한 수수료나 결제 거부 등은 신용카드불법거래감시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상품구매 안내를 도와준 ㈜벨페스타 ‘땡스샵’에서는 공동구매, 한달전할인으로 최대 300원 할인혜택과 성장동영상 무료제작, 모바일초대장 무료제작 등의 서비스가 제휴업체인 ‘도담픽쳐스’를 통해서 구매 고객들에게 제공된다고 한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업체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