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제습기 하나면 여름이 ‘뽀송뽀송’

입력 : 2014-07-03 19:46:16 수정 : 2014-07-03 19:54: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눅눅한 습기 잡고 탈취·공기 정화에 빨래 건조기능까지
주부들이 제습기의 매력에 푹 빠져들고 있다. 제습기의 다양한 기능으로 생활이 크게 편리해졌기 때문이다. 제습기는 장마철을 포함해 습도가 높은 여름에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해주는 제품이다. 따라서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 사용하고 건조한 겨울엔 창고에 처박히기 일쑤지만 최근엔 계절과 관계없이 수요가 꾸준하다. 빨래 건조 기능 때문이다. 빨래를 실내에 널고 제습기를 가동하면 빠른 시간 안에 말릴 수 있다. 요즘 선보이는 제습기는 탈취와 공기 정화 기능까지 갖춰 사계절용 가전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제습기는 선풍기와 함께 틀어놓으면 에어컨에 버금가는 냉방 효과를 낸다. 에어컨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제습기에 대해 알아봤다.

◆제습기 고르는법

먼저 제습기를 사용할 장소와 면적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제습기에는 제습 면적이 나와 있다. 집안 면적의 절반 정도가 되는 제습 면적 제품을 선택하면 충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통 30평 아파트라고 했을 때 면적이 100㎡ 정도 된다. 이때 제습기는 그 절반 정도인 40∼50㎡의 제습 면적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1일 적정 제습량도 고려해야 한다. 가정에서 거실용으로 제습기를 구입한다면 1일 제습량이 10ℓ, 방 위주로 제습할 거라면 5∼7ℓ가 적합하다. 업소용이라면 1일 15ℓ 이상의 대용량이 적합하다. 전력 효율도 따져봐야 한다.

에너지 효율등급 1등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제습기는 에어컨 전력의 10분의 1밖에 소비가 안 되기 때문에 제습기만 잘 활용해도 전기 사용량을 크게 낮출 수 있다.

제습기에 먼지 필터와 항균필터가 장착돼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제습된 물을 받아두게 되는 물통에서 세균이나 병균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항균필터는 이런 것들이 생기지 않도록 방지해준다. 또 돈이 더 들더라도 정화기능이 있으면 좋다. 정화기능이 없으면 습기를 제거한 후 먼지가 다시 공기 중으로 나오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어떤 제품 있나

코웨이는 제습은 물론 제습 후의 공기까지 관리해주는 ‘항바이러스 가정용 제습기’ 2종(AD-1714A·AD-1514B)을 출시했다. 이 제습기는 2단계 항바이러스 탈취 복합필터 적용으로 적정한 습도관리와 공기청정을 동시에 해결해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해 준다. 풍부한 제습능력으로 방, 거실, 주방 등 습기에 민감한 모든 공간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AD-1514B는 하루 최대 15ℓ, AD-1714A는 하루 최대 17ℓ의 제습 능력을 갖춰 한국공기청정협회의 ‘HD인증’을 획득했다. 두 제품은 곰팡이균, 폐렴균 등과 각종 유해 바이러스를 99.9% 제거해준다

코웨이‘항바이러스 가정용 제습기’
LG전자는 국내 최초로 인버터 기술을 적용한 ‘휘센’ 제습기를 선보였다. LG 휘센 인버터 제습기는 국내산 LG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해 지난해 제품 대비 제습속도를 최대 20% 이상 높였다. 실내 환경에 맞춰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제습’ 기능도 구현한다.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과 제습기 제품 중 최고 효율도 달성했다. 토출온도를 기존 제습기 대비 최대 10도 낮췄고 소음도 정속형 제품 대비 4㏈(데시빌) 이상 줄였다.

동양매직‘아토피 안심마크’ 3종
아토피에 좋은 제습기도 나왔다. 동양매직은 대한아토피협회에서 ‘아토피 안심마크’를 획득한 제습기 3종을 출시했다. 아토피 안심마크는 대한아토피협회 심의를 통과한 제품에 대한 일종의 표식으로, 친환경제품이어야 한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주변 환경이나 설정 온도에 맞춰 자동으로 습도 조절이 된다. 파나소닉과 LG전자의 공기압축기(콤프레셔)를 사용해 소음도 줄였다. 동양매직 관계자는 “10ℓ에서 17ℓ까지 다양한 용량의 모델을 출시했다”며 “제습기를 사용하면 세균 번식과 악취, 곰팡이 발생을 억제해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경희생활과학‘상쾌한(HAAN)’
한경희생활과학은 편리성과 효율성을 더한 대용량 강력제습기 ‘상쾌한(HAAN)(모델명: HDH-1017)’을 출시했다. 17ℓ 대용량으로 사용 시간을 늘려 편리함을 더하면서도 1등급 에너지 효율로 경제적인 부담은 줄였다. 소음으로 인해 활용도가 떨어진 기존의 제품들과 달리 저소음으로 24시간 편안한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프리필터를 통해 공기 중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오토 스윙팬 기능을 채택해 공기청정기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실내 빨래 건조를 위한 ‘의류 건조 모드’를 추가해 햇볕에 말린 것처럼 보송보송하고 빠르게 건조시킬 수 있다.

김기환 유통전문기자 kk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채연 '여신의 하트'
  • 정채연 '여신의 하트'
  • 박보영 '빠져드는 눈빛'
  • 임지연 '러블리 미모'
  • 김민주 '청순미 폭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