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더불어망할당” “DJ도 하늘서 탄식할 것”…기소된 이재명 대표직 유지에 與 맹공

입력 : 2023-03-23 23:42:37 수정 : 2023-03-24 00:29: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기현 대표“‘셀프 면죄부’ 줬다”
김미애 원내대변인 “민주당서 부정부패 기소되면 정치 투사로 대접받는 관례 만들어”
장예찬 청년최고위원 “당무위원회인지 공산당 인민회의인지 헷갈리는 국민 많을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23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의 기소에도 당 대표직을 유지하기로 한 것을 맹비난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셀프 면죄부’를 줬다”며 “이 대표의 비리를 덮기 위해 당원까지 교묘하게 (동원)하는, 그야말로 꼼수에 꼼수를 거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닥치고 반일몰이’로 이 대표를 ‘방탄’하겠다는 민주당은 결국 국민적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의총에서 “작금의 민주당 행태는 정상적인 사고로는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구석이 한둘이 아니다”며 “당 전체가 동원돼 옹호하고, 당헌까지 비틀어 왜곡하면서 직무 정지도 시키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미애 원내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대표가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를 ‘정치 탄압’이라고 수없이 반복해 외친 이유가 드러난 것”이라며 “이제 민주당에서 부정부패 범죄로 기소되면 정치 탄압을 받는 정치 투사로 대접받는 관례가 만들어졌다”고 꼬집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민수 대변인도 논평에서 “제1야당의 대표가 국회보다 법정으로 출근하는 날이 더 많아질 수도 있다”며 “이 대표가 당 대표직을 집착하면 집착할수록 대한민국의 민생은 더 깊은 늪으로 빠져든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태영호 최고위원은 전북 전주의 현장 최고위 회의에서 “이 대표 하나 탓에 민주당이 그렇게 부르짖던 ‘DJ 정신’마저 망가졌다”며 “지금의 민주당을 보면 김대중 전 대통령이 하늘에서 탄식하고 계실 것”이라고 비꼬았다.

 

장예찬 청년 최고위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당무위원회인지 공산당 인민회의인지 헷갈리는 국민이 많을 것 같다”면서 “앞으로 민주당 최고위가 1주일에 3~4번 법원에서 열려야 될 것 같다”고 비틀었다.

 

국회 부의장인 정우택 의원은 페이스북에 “재판과 수사로 자리를 수시로 비워야 하는 대표가 다수 의석 제1야당의 의사 결정을 좌우하는 현실을 과연 국민은 어떻게 보실지. 당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이라며 “건강한 견제와 균형으로 국정 운영을 함께 해야 할 제1야당의 현실이 참담하고 비통하다”고 썼다.

 

하태경 의원은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더불어망할당’이 된 것”이라며 “민주당이 범죄 혐의자의 인질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전날 당무위를 열어 위례·대장동 특혜개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기소된 이 대표에 대해 ‘정치 탄압’이라는 이유로 ‘기소 시 당직 정지’ 당헌의 예외를 적용하기로 했다. 민주당 당헌 제80조는 당직자가 뇌물이나 불법 정치자금 등 부정부패 관련 혐의로 기소되면 사무총장이 그 직무를 정지시킬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다만 ‘정치 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당무위 의결을 거쳐 달리 정할 수 있다’는 예외도 두고 있다.


김수연 기자 sooy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