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재명 당직유지 시도에 뿔난 비명계 의원들 “지금이 유신이냐” 반발

, 이슈팀

입력 : 2023-03-22 19:32:01 수정 : 2023-03-22 19:32:0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위례·대장동 특혜개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기소된 이재명 대표에 대해 기소 시 당직 정지 당헌의 예외를 적용하기로 하면서 비명계를 주축으로 분열 조짐이 일고 있다. 지도부로서는 검찰이 당 운영의 발목을 잡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궁여지책에 나선 것이지만, 이 대표 사법 리스크에 줄곧 비판적이었던 비명계의 반발은 오히려 거세지는 분위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 민생 4대(물가·금리·부동산·고용) 폭탄 대응단 출범 회의를 마친 후 맹셩규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뉴스1

민주당은 이날 오전 검찰이 이 대표를 기소하자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헌 80조 적용 여부를 결정할 당무위를 오후에 열기로 했다. 당헌 80조는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되, 해당 수사가 정치보복으로 인정되면 당무위 의결로 이를 취소한다”는 내용이다. 오후 열린 당무위에서는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기소에 정치 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는 만큼 대표직을 정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친명(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한 지도부의 이날 대응에 그간 이 대표 개인의 리스크와 당의 리스크를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해 온 비명계는 곧바로 반발했다.

 

김종민 의원은 이날 오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마치 이 대표나 측근들이 결정을 내려놓고 그리로 몰고 가듯 해서 '방탄' 의혹을 받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비명 성향의 권리당원 300여 명은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의 직무를 정지시켜 달라는 내용의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낼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셀프 구명이라는 지적이 나올 수도 있다는 점을 의식한 듯 이 대표는 긴급 최고위원회의와 당무위에 참석하지 않았고, 박홍근 원내대표가 대행으로 회의를 주재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