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통령실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 요구, 日 정치인 접견서 나온 것”

입력 : 2023-03-20 17:11:13 수정 : 2023-03-20 18:46: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기시다 총리가 정상회담서 요구했다는 日 언론 보도에 “구체적인 정상 발언 공개할 수 없다”
핵심 관계자 "日 오염수·수산물 문제 연계해. 국민 안전·건강 위협하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 안전하다는 게 과학적으로 증명돼야"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소인수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대통령실은 20일 윤석열 대통령 방일 당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를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 내용에 관해 “국민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있다면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일축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 오염수와 수산물 문제는 연계돼 있고, 정부 입장은 명확하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일본 산케이 신문은 이날 기시다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에게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행과 후쿠시마 수산물 등에 대한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정상회담에서 나온 구체적인 정상 발언은 공개할 수 없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후쿠시마산 수산물 문제는 앞서 보도된 바와 같이 ‘일본 정치인 접견 자리’에서 나온 것이라고 귀띔했다.

 

그는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규제 철폐는 “안전하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돼야 한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정서적 측면에서 실제로 국민이 안전하다고 느껴야 (수입규제 철폐) 조치 실행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방사능 조사에는 한국인 전문가가 포함돼야 국민이 과학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결과를 받아들이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와 ‘위안부’ 등 문제 제기가 있었다는 일본 언론들 보도에 관해서는 “정상회담에서 독도와 위안부 문제는 논의된 적이 없다고 이미 말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혀 근거가 없거나 왜곡된 보도가 일본 측에서 나오는 것과 관련해 우리 외교 당국이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 방지를 당부한 것으로 안다”라고 전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