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권영세, 조계종 찾아 “北의 南 차단은 내부체제 문제 방증”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3-02-03 14:33:31 수정 : 2023-02-03 14:33: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3일 “북한이 남북교류를 엄하게 차단하는 건 새 정부 대북정책 길들이기 차원도 있지만 내부체제에 뭔가 문제가 있다는 방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을 예방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홍보실 제공.

권 장관은 이날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을 예방하고 “북한과 정부는 물론 사회, 문화, 체육, 종교 모든 부문에서 대화가 막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는 남북교류협력을 독점할 생각이 전혀 없다”며 “안보와 관련해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되, 인도적 교류협력 활성화는 핵 문제를 푸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 체제를 흔들겠다는 게 아니라 동포로서 동질성을 회복하자는 차원에서 문화재, 종교, 환경 문제 등 정치색이 적은 부문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종교계의 남북 교루도 적극 돕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권 장관은 “조계종에서도 북측과 조금이라도 연결이 되시면 저희가 최대한 돕겠다”며 “큰스님께서 남북관계를 잘 헤쳐나갈 길을 알려달라”고 말했다.”

 

이에 진우 스님은 “한파가 지나가야 봄이 오듯이 남북문제도 시절인연(時節因緣·모든 사물의 현상이 시기가 되어야 일어난다는 말을 가리키는 불교용어)”이라고 답했다. 또 “우리도 과거 금강산 신계사 복원 등에 참여한 적이 있는데, 최근 북측에 조선불교도연맹(조불련) 강수린 위원장과 차금철 서기장 등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려 해도 응답이 없다”며 “다행히 제가 취임할 때 그래도 조불련의 대리인을 통해 국외에서 구두로 축하인사를 전달받아서 (소통이) 완전히 꽉 막히진 않았구나 했다”고 말했다.

 

권 장관의 이번 예방은 진우 스님의 제37대 총무원장 취임을 기념해 진행됐다. 권 장관은 작년 6월부터 천주교계를 시작으로 개신교, 불교, 유교, 천도교 등 종교계 지도자들을 만나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해왔다.


김예진 기자 ye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