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재명 檢 출석…김석기 “대표 내려놓으라” VS 박홍근 “총선 여론 위한 기획수사”

입력 : 2023-01-28 05:00:00 수정 : 2023-01-29 17:47: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주호영 "30조 규모 추경 요구, 사법 리스크 관련 국민 시선 돌려보려는 의도" VS 박찬대 "검찰 조작 편파 수사에도 나오는 게 없으니 궁여지책으로 배임 혐의"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맨 앞)의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27일 여야는 충돌했다. 여당은 이 대표가 사퇴해야 한다고 공세를 편 반면 야당은 윤석열 검찰의 정치기획 수사라고 맞대응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를 향해 "대표직 사퇴하라", "동네 마실가듯 간다", "횡재세를 내야 할 사람" 등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를 향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며 "정정당당하게 조용하게 나가서 수사 받고 대한민국 사법 시스템에 따른 판단을 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 대표는 전날에는 전북에 가서 잘 지켜달라고 호소했다"며 "이 대표 주장대로 '결백하다'면 무엇을 잘 지켜줘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조사에 조용히 임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 아닌가 싶다"고 비꼬았다.

 

주 원내대표는 "검찰 수사가 구체화되자 인천 재보궐 선거에 출마해 국회의원이 되고, 당대표가 되고, 이중·삼중의 ‘방탄 조끼’까지 입고 있으니 국민이 '왜 저럴까', '본인이 두렵고 겁나는 게 있으니 이중·삼중 안전장치를 하는구나'라고 먼저 알아보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야당 탄압’ 프레임도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며 "민주당이 아무리 우겨도 당내 대선 후보 경선을 하면서 모두 제기됐던 문제다. 이 정권 들어와서 새로 인지하거나 문제삼은 것들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난방비 폭등'을 이유로 30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요구하는 민주당을 향해 "당대표 사법 리스크와 관련해 국민 시선을 돌려보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 대표는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지난해 수익을 올렸으니 횡재세를 걷겠다고 한다"며 "국민은 이 대표가 경기 성남시장 당시 대장동 일당과 결탁해 거둬들인 1조원이 횡재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이런 횡재를 하도록 설계하고 결재한 이 대표에게 횡재세를 물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 대표는 자신이 횡재를 감추고자 말로 국민을 기만하는 잘못된 정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 대표는 본인의 횡재에 대한 진실 규명부터 하라"며 "횡재세를 내야 할 사람은 이 대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석기 사무총장은 "이 대표는 일 핑계로 주중이 아닌 휴일 출석을 일방 통보했다"며 "본인이 소환조사일정과 방식까지 조율하는 오만을 보였다. 마치 동네 마실을 나가듯 한다"고 비판했다.

 

김 사무총장은 "법 앞의 평등을 무시하듯 검찰 조사방식을 흥정하고 있다"며 "이번엔 변호사만 대동하고 가겠다고 했는데 누구나 할 당연한 일을 대단한 결단처럼 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대표는 검찰 출석 앞두고 친명계(친이재명계)와 회동하고 자신을 지켜달라 호소했다"며 "죄가 없다면서 뭘 지켜달라는 건지 이해가 안 간다"고 꼬집었다.

 

김 사무총장은 "민주당 지도부가 나서 지지자들 집결 동원령을 내렸다"며 "검찰 겁박에 혈안됐다. 이 대표는 검찰 출석을 지지자들을 모아 세공격 하고 하나의 정치 이벤트로 만드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대표와 민주당은 제발 그만해야 한다"며 "정치권이 민생에 힘쓰도록 이 대표가 당대표직을 내려놓으라. 그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했다.

 

반면 민주당은 검찰의 정치 탄압, 정적 제거, 기획 수사 등을 주장하며 강도 높은 공세를 폈다.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편파 수사를 부각하며 결속력을 다지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전북 익산시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가) 정작 출석도 하기 전에 오락가락한 진술과 왜곡된 일방의 주장만 의도적으로 흘리고 있는 정치검찰의 속셈은 뻔하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야당 대표를 대상으로 한 전방위 수사와 재판을 통해서 정권의 무능과 실정, 치부를 덮고 총선에 유리한 여론조성을, 총선을 위한 유리한 여론조성을 위한 명백한 정치기획수사"라고 말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정영학 변호사의 녹취록을 언급하며 이 대표의 혐의를 부인했다.

 

"세상을 그렇게 떠들썩하게 했던 ‘그분’도 정영학 녹취록에 나오지 않고, 지목했던 그분도 이재명이 아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저는 이재명 대표의 출석을 반대했지만 (이 대표가) 내일 출석한다고 한다. 함께 갑시다"라고 지지자들의 결집을 호소했다.

 

이 대표가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에 배임 혐의로 연루됐다고 언급한 박찬대 최고위원은 "검찰이 유동규, 남욱 등의 번복된 진술에 의존해 조작 편파수사를 하고 있지만, 나오는 게 없으니 궁여지책으로 만들어낸 것이 배임"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74년 검찰 역사에서 숱한 흑역사가 있었지만 윤석열 검찰의 몹쓸 행태 또한 길이길이 흑역사로 기록될 것이 자명하다"며 "윤석열 검찰의 선택적이고 편파적인 수사와 기소는 유사 이래 최악의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검찰 비판에 한목소리를 냈다.

 

서 최고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이재명 대표 수사하듯이 수사하라고 지시하지 않는 이상 윤 대통령의 수족인 정치 검찰의 이재명 죽이기 수사는 공정한 수사로 인정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