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주호영 “상정할 안건 없어” vs 박홍근 “합의된 의사 일정”

입력 : 2022-12-01 18:29:46 수정 : 2022-12-01 19:00: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야 ‘본회의 개의’ 격돌

민주, 이상민 해임안 처리 시도
金의장에 “예정대로 열어달라”

국민의힘 “안건 합의되지 않아
개의하면 예산안 기한 못 지켜”

野 ‘李장관 파면’ 신상발언 놓고
행안위 전체회의서 고성 충돌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 개의를 두고 여야는 1일 팽팽하게 대치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회동을 열고 협의에 나섰지만 입장 차만 확인한 채 신경전을 이어갔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여야 합의를 거듭 강조하며 본회의 개의를 일단 보류했다.

주호영(사진 왼쪽)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여야 원내대표와의 회동을 마치고 나와 각각 회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이날 오전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의장 주재로 본회의 개의 여부를 두고 의견을 나눴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국민의힘 주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상정할 안건이 없고 안건 합의도 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회의를 열어선 안 된다고 의장에게 강하게 요청했다”며 “만약 본회의를 하면 예산안 처리는 법정기한을 지킬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는 결국 예정된 시간에 열리지 않았다.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를 진행 중이던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정회하고 원내대표단이 본회의 개의 촉구를 위해 국회의장실을 방문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 의장과의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정기국회를 시작하면서 합의된 의사 일정이고 국민의힘이 아무리 법안 심사를 기피해 반대한다고 해도 의장이 결심하면 개의할 수 있는 본회의일뿐더러 여야 합의 일정이 반복적으로 파기되는 것은 앞으로의 국회 운영에도 나쁜 선례”라며 “의장에게 당초 예정대로 본회의를 열어달라는 말을 강하게 전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민주당 원내대표단의 의견에 공감을 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국민의힘과도 소통하겠다면서도 여야가 합의해줄 것을 재차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장은 이후 국민의힘 주 원내대표를 불러 재차 면담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전날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날 본회의가 열릴 경우 해임건의안은 자동으로 본회의에 보고되고 2일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본회의 개의가 연기되면서 해임건의안 표결도 기약 없이 미뤄졌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도 이 장관 파면을 둘러싸고 여야 간에 충돌이 벌어졌다. 행안위 야당 간사인 민주당 김교흥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이날 회의에 출석한 이 장관에게 질문을 던지려 했다. 그러자 이채익 위원장이 “의사진행발언은 위원장에게 하는 것”이라며 발언을 제지했고 김 의원은 “그럼 신상발언을 하겠다”며 질의를 이어가려 했지만 결국 발언 기회를 얻지 못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이 발언권을 달라고 항의하면서 장내가 소란해졌다. 이 위원장은 민주당 의원들의 항의를 무시한 채 “다음 전체회의 일정은 간사 협의를 거쳐 공지하겠다”며 산회를 선포했다.

민주당 행안위 의원들은 이후 기자회견을 열고 “이 위원장은 본인이 직접 승인한 의사진행발언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무단으로 발언을 막고 상임위 회의를 종료했고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동료의원의 의사진행발언을 의도적으로 방해했다”며 “이 장관을 ‘방탄’하기 위해 행안위원장과 여당 간사가 조직적으로 야당 간사의 발언을 막는 행위는 국민의힘 의원들 스스로가 삼권 분립을 포기하고 행정부에 종속되길 자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 의원의 행위가 국회법 제100조 1항에 위배되는 행위라며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촉구했다.


박지원 기자 g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