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카톡 ‘멀티프로필’ 노출돼 불륜 들통? 카카오 “사실무근”

입력 : 2022-10-17 06:25:00 수정 : 2022-10-17 09:39: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정된 친구 아닌 친구들에게 멀티프로필이 보이는 오류 발생한다는 우려 사실 아니다"
카카오톡 캡처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먹통 사태로 인해 이용자들이 이틀째 불편을 겪는 가운데 카카오톡 기능 중 하나인 '멀티프로필'에도 장애가 발생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15일 카카오톡 장애 사태가 발생한 후 16일에는 멀티프로필 노출 소식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됐다.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서는 '멀티프로필' 등이 가장 많이 트윗 되는 키워드로 꼽히기도 했다.

 

온라인 카페에서는 멀티프로필 장애로 인한 사생활 노출로 피해를 봤다는 글들이 올라와 높은 조회 수와 함께 많은 댓글이 달렸다.

 

멀티프로필은 이름 그대로 상대에 따라 각기 다른 프로필을 보여줄 수 있는 기능으로, 기본 프로필 외에 추가로 최대 3개까지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카카오는 지난해 1월 28일 '멀티프로필' 기능을 베타(시범) 출시했다.

 

출시 당시 카카오는 멀티프로필 기능 도입 배경으로 다양한 관계 속에서 타인과 교류하며 하나의 카카오톡 프로필이 아닌, 각각의 관계에 맞는 프로필 설정과 노출이 필요하다는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카카오는 멀티프로필이 특정인(그룹)에게만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는 것이라며, 오류 와중에도 기존에 사용자가 이를 볼 수 있도록 설정한 그룹 외에까지 노출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장애 사태로 멀티프로필을 업데이트할 때 속도가 지연되면서, 멀티프로필을 바꿨는데도 이전 것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었다"면서 "이런 경우라도 기존에 설정한 그룹 외의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이 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은 현재 대부분 복구됐지만, 멀티프로필 등 기타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