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박 ‘컷오프’ 결정 이틀 만에 철회
전략 공천도 마땅한 인물 없어 포기
22일까지 후보군 발굴 뒤 공천 진행
100% 여론조사로 1차 후보군 추려
결선투표 도입 경선 통해 최종확정
이광재, 강원지사 선거 출마 공식화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송영길 전 대표와 박주민 의원을 배제했던 전략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을 뒤집고 이들이 모두 포함된 경선을 통해 서울시장 후보를 선출하기로 21일 결정했다. 민주당 비대위는 22일까지 후보군 발굴에 나선 뒤 서울시장 공천을 진행하겠다고 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비대위 오찬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송 전 대표와 박 의원을 포함, 22일까지 추가로 후보 영입을 더 한 뒤 거기서 적정 숫자를 경선에 포함해 후보를 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송 전 대표의 대선 패배 책임이나 계파공천 발언 등에 대한 지적은 있었지만 여러 현실적 여건을 감안했다”며 “두 사람을 배제하지 말자는 데 이견이 있던 비대위원도 있었지만 다들 경선에 따랐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비대위 논의의 주된 쟁점은 전략공관위의 ‘컷오프’ 건의를 수용할지 여부였다. 다만 컷오프 건의 묵살 결정은 예상 가능한 범위였다. 사실상 대선 연장전으로 치러지는 선거인 가운데, 출마 의지가 강한 사람이 나서야 해볼 만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상황이라서다. 전략공천을 해도 적정한 인물을 찾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한 비대위원은 “여러 차례 논의를 통해 제법 의견이 정리된 상황이었고, 당내 다수 의원도 두 후보가 포함된 경선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있었다”라고 전했다. 앞서 윤호중·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지역 초선 의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는데, 이 자리에서도 경선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비대위는 추가로 후보군을 찾아본다는 입장이다. 현재 두 후보 외에 민주당에서 서울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인물은 정봉주 전 의원과 김진애 전 의원, 김송일 전 전남 행정부지사와 김주영 변호사다. 고 대변인은 “20일 밤부터 오늘까지도 몇 분들 의사를 확인하는 과정이고, 최종적으로 의사표시를 하지 않은 분들은 추가 접촉 노력을 더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22일까지 추가로 출마 후보군을 발굴한 뒤 100%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군을 1차로 추리기로 했다. 1차 컷오프를 통과한 후보를 대상으로 1인 1표 100% 국민 경선을 한 뒤 최종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방송 토론은 최소 1회 이상 진행하고,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결선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상배 선임기자
국민 경선으로 진행하는 배경에 대해선 “당심 반영은 미약하지만 중도층 민심을 포괄할 수 있고, 일정상 당원 경선이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도 고려됐다”고 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국회의원직 사퇴 시한은 30일이다. 선거운동과 토론, 결선 투표를 진행한다면 두 차례 투·개표를 해야 하는 당원 경선으로는 일정 조정이 쉽지 않다.
이날 비대위로부터 출마 요구를 받던 이광재 의원이 강원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원도에서 도민들과 함께 실험하고, 도전하고, 성공하고 싶다. 도민과 함께 가슴 뛰는 삶을 살고 싶다”고 밝히며 민주당을 향해 △강원특별자치도 법안 통과 △GTX 노선 강원 연장 △강원·경북 산불 등 재난방지 프로젝트 △강원 지역 군 장병의 지역 연계 자기계발 지원 △인구소멸지역 주택 가산 제외 등 5가지 요구안을 전달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이 약속한다면 ‘강원도 전성시대’를 여는 길을 힘차게 걸어가겠다”고 밝혔다. 성남시장 출마 요구를 받던 김병욱 의원은 “민생을 위한 의정활동에 전념하겠다”고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왕설래] 차등 범칙금제](http://img.segye.com/content/image/2025/12/21/128/20251221508559.jpg
)
![[특파원리포트] 올해의 한자, 올해의 사자성어](http://img.segye.com/content/image/2025/12/21/128/20251221508563.jpg
)
![[이삼식칼럼] 쌍둥이 출생, 기쁨도 두 배 어려움도 두 배](http://img.segye.com/content/image/2025/12/21/128/20251221508536.jpg
)
![[김정기의호모커뮤니쿠스] ‘필리버스터’ 수난](http://img.segye.com/content/image/2025/12/21/128/20251221508546.jp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