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진중권 “민주당이 살려면 김어준·유시민 등 정리해야” 충고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2-03-12 08:00:00 수정 : 2022-03-11 23:09: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개판 쳐도 밀어주니 민주당이 개판 돼”라고도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11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방송인) 김어준, (노무현재단 전 이사장) 유시민, 그리고 몇몇 얼빠진 중소 인플루언서들을 정리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민주당이 살려면 비정상적인 정치 커뮤니케이션부터 복원해야 한다”며 이 같이 적었다.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5년 만에 정권을 잃은 민주당이 김씨나 유 전 이사장 등 대표적인 친 민주당 성향 ‘스피커’들 때문에 패배했다는 주장을 편 것이다.

 

그러면서도 진 전 교수는 “문제는 이 퇴마 의식을 거행할 엑소시스트(퇴마사)가 없고, 지지자들도 10년 넘게 이들에게 세뇌당해 영혼이 완전히 잠식당한 터라, 그 잡귀들을 몸에서 빼내면 아예 살아갈 수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앞서 올린 글에선 “민주당이 개판을 쳐도 밀어주니 민주당이 개판이 되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또 다른 글에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과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검찰총장일 때 “대선 후보 1위에 등극했으니 사퇴하고 정치하라”고 말했던 기사를 공유하며 “이분, 신기가 있나 보다. 민주당의 ‘큰 무당’은 김어준이 아니라 이분”이라고 비꼬았다.

 

진보 진영의 대표적인 논객으로 활동해온 진 전 교수는 2020년 이른바 ‘조국(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기점으로 민주당에 완전히 등을 돌렸다. 그는 정의당이 조 전 장관 임명에 찬성한 데 반발해 탈당했다가 올해 1월 약 2년 만에 복당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