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文 ‘베이징 올림픽 때 종전선언’ 구상 차질 불가피

입력 : 2021-12-07 18:35:45 수정 : 2021-12-07 18:35: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반도 평화 이벤트 계획에 변수 생겨
정부 ‘올림픽이 필수 조건은 아니다’
다른 방식의 대북평화구상 모색할 듯
美·中 갈등에 추진동력은 약화 우려
문재인 대통령. 뉴스1

미국이 내년 2월 개최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하면서 우리 정부의 구상에 변수가 생겼다. 올림픽을 종전선언 등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 무대로 삼으려고 했던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7일 통일부 등에 따르면 베이징올림픽이 여느 올림픽처럼 치러진다면 남북한과 미국·중국 등 한반도 관련국의 정상급 내지 고위층 인사들이 모여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진전을 이뤄낼 것이란는 기대가 있었다. 중국이 주최국이라는 점에서 우방국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중이 전망되기도 했다. 우리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등으로 대화 기조가 위축된 상황에서 올림픽 기간에 관련국 지도자들이 모여 종전선언을 추진하는 그림도 기대해왔다.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 선언으로 이 구상은 사실상 무산됐다. 그나마 우리 정부가 종전선언 추진에 베이징올림픽을 필수조건으로 내건 것은 아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도 지난달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종전선언은 베이징올림픽을 겨냥해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한반도 종전선언과 베이징올림픽은 불가분 관계가 아니며,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이 종전선언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 가능한 대목이다.

이는 우리 정부가 미국의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올림픽을 계기로 삼지 않는 방식의 대북 평화구상도 모색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북한 전문가들 역시 미국의 올림픽 보이콧으로 변수가 생기긴 했지만, 베이징올림픽은 종전선언이 모색될 여러 경우의 수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종전선언 문제는 올림픽과 직접 관계된 것이 아니고, 선언을 만드는 데 좋은 장소”라며 “아쉽기는 하지만 이러한 무대 없이 외교적인 공식, 비공식적 테이블을 빠른 시간 내에 만들어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림픽이 효용성이 높은 장소인 것은 사실이지만, 종전선언 무대 자체가 엎어지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도 “베이징올림픽에 종전선언의 모든 게 걸리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남북과 미·중이 협력할 가능성이 낮아지는 게 우려사항”이라고 했다. 이번 올림픽 보이콧과 미·중 갈등 상황이 종전선언 추진엔 악재로 작용했으며, 추진 동력이 전체적으로 꺾일 수 있다는 것이다.


김범수 기자 swa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