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로봇 테스트를 학대라고 기사… 언론중재법 문책 강도 높여야”

, 대선

입력 : 2021-11-01 18:17:06 수정 : 2021-11-01 21:55: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재명, 박병석 만나 “조속 처리를”
자신 둘러싼 의혹 ‘가짜뉴스’ 규정
“친일행적 기록, 계속 유지돼야”
노인회서 “기초연금 확대” 밝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달 2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로보월드’에서 참가 업체의 사족보행 로봇작업을 지켜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여야 협상이 수차례 불발된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언론중재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이 후보는 1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국민 주권주의라는 측면에서 가짜뉴스들은 엄정하게 책임을 묻긴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를 겨냥한 언론의 비판적 보도에 대한 불편한 심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자신을 둘러싼 의혹 제기를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이 후보는 “(왜곡은) 개인이나 일부 언론도 하고 심지어 국회의원들께서도 많이 하시더라”며 “이상한 사진 내놓고 저한테 준 뇌물이라는 둥…”이라고 웃었다.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이 지난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 후보의 ‘조폭연루설’을 제기하며 현금다발 사진을 공개한 것을 겨냥한 발언이다.

 

이 후보는 언론중재법 강화 의지를 밝혔다. 박 의장이 “언중법 협상 때 양당 원내대표께 특위를 조속히 구성해서 논의해주시라고 말했다”고 하자, 이 후보는 “의장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문책 범위를 최소화하되 문책 강도는 올려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1일 여의도 국회의장실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후보는 최근의 ‘로봇 학대’ 논란도 언론중재법 필요성의 근거로 삼았다. 이 후보는 박 의장과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직원의 요청에 따라 (뒤집기) 테스트를 했는데 학대했다고 한다”며 “원래 그 로봇은 넘어졌다가 일어나는 게 제일 중요한 기능이다. 못 일어나면 풍뎅이고 거북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이날 광복회를 방문해 친일잔재 청산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이 후보는 김원웅 광복회장과 회동한 뒤 취재진과 만나 지난해 경기지사 당시 전직 도지사 4명의 친일행적을 홈페이지 소개 약력에 추가하는 등 경기도 내 친일이력 공개 정책에 대해 “일각에선 친일 기록을 폐기하자는 주장도 있지만, 전 생각이 다르다. 그마저도 기록해야 한다”며 “앞으로 친일행적에 대한 조사, 친일행적 기록들은 국가적 차원에서도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노인회 중앙회와 서울연합회를 차례로 방문한 이 후보는 “매월 차별 없이 모든 노인에게 연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점은 분명한 진리”라며 현행 소득 하위 70% 노인에게 지급되는 기초연금을 전 노인 대상으로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이 후보는 김호일 대한노인회장의 노인 1인당 월 100만원 제안에 대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도달해야 할 목표”라고, 고광선 서울시연합회장의 월 50만원 제안에 대해선 “제가 하고자 하는 아동·청소년·노인 기본소득이 노인회에서 주장하는 거랑 똑같다. 다만 명칭이 다를 뿐”이라고 답했다.


이동수, 배민영 기자 d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