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OTA기술 개발 해외업체 나는데… 국내는 규제 갇혀 ‘답보’

입력 : 2021-10-04 19:52:33 수정 : 2021-10-04 19:52: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차량 제어시스템 등 SW 무선업데이트
테슬라, 2012년 도입 유료화 단계 진입
제네시스도 첫 전기차 GV60에 기술 적용
국내선 정비업무 해당… 정비소서만 가능
장소 구애없는 무선서비스… 법규가 발목
“글로벌 경쟁 치열한데… 낡은 잣대 손봐야”
미 콜로라도주 리틀턴의 테슬라 전기차 판매장. AP뉴시스

전동화와 자율주행에 이어 ‘무선업데이트(OTA)’가 자동차 시장의 차기 신기술로 떠오르는 가운데 국내는 규제에 발이 묶여 기술 개발이 더디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 사이 해외 업체들은 투자를 확대하며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를 필두로 제너럴모터스(GM), 메르세데스-벤츠, BMW, 폴크스바겐, 볼보, 포르쉐 등 주요 완성차 업체들은 앞다퉈 OTA 기술을 확대하고 있다.

테슬라는 2012년부터 OTA 기술을 도입해 현재는 유료화를 진행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국내도 제네시스의 첫 전용 전기차 GV60부터 OTA 기술을 적용한다. GV60은 OTA를 통해 내비게이션은 물론 통합제어장치, 서스펜션 브레이크, 운전자보조 시스템까지 업데이트할 수 있다. GM은 최근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 얼티파이를 공개하며 2023년부터 출시될 차량에 탑재할 것을 예고했다. 스콧 밀러 GM 소프트웨어 담당 부사장은 “이 기술의 핵심은 지속적인 업데이트 가능성에 있다”고 했다.

OTA는 차량의 소프트웨어를 스마트폰 처럼 무선으로 업데이트하는 기술을 말한다. 과거에는 차의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를 지배했다면 이제는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지배하는 양상으로 변했다. 엔진부터 서스펜션, 브레이크 등 물리적인 부분까지도 소프트웨어의 제어를 받는다.

문제는 국내에서는 OTA가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정비업무에 해당한다는 점이다. 장소에 제한없이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인데 국내는 낡은 법 때문에 정비소에서만 OTA가 가능하게 해둔 셈이다. 이 때문에 국내에서는 개별 업체들이 규제 샌드박스 특례를 신청해 2년간 한시적 임시허가를 받았다. 현대차·기아, 르노삼성차, 테슬라, 메르세데스-벤츠, BMW, 볼보, 포르쉐 등이 국내에서 이 임시허가를 받았다. 현대차의 경우 2020년 6월 첫 승인을 받아 임시허가 기간이 1년여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다.

OTA는 차량의 성능을 최신화시킨다는 점 외에도 비용 절감 효과도 크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는 자동차 제작사가 OTA를 통해 절감할 수 있는 비용이 내년에는 약 350억달러(약 41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는 작은 소프트웨어 문제를 수정하거나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도 운전자가 차를 갖고 정비소를 직접 방문해야 하지만 OTA 기술을 활용하면 이 같은 시간과 자원의 낭비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최근 미래차 분야 글로벌 경쟁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를 넘어 커넥티드 서비스 분야까지 확대되는 양상”이라며 “국내 업체들에 동등 경쟁 여건을 마련해준다는 차원에서 무선업데이트 규제 등을 외국과 비교, 점검하고 지속 완화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병욱 기자 brightw@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