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쇄신’ 주도할 당권주자 인물난 10여명 각축… ‘초선 돌풍’ 주목

입력 : 2021-05-09 18:51:16 수정 : 2021-05-09 18:51: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민의힘 전대 관전포인트
주호영 이어 나경원 출마 임박
‘강성 보수색채 짙어지나’ 우려
김웅 ‘세대교체론’ 먹힐지 관심
국민의힘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8일 경북 영천 당협위원회를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영천=뉴스1

국민의힘이 차기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준비체제에 돌입한 가운데 선거 대진표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당권 레이스가 본격화하면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당 쇄신 문제가 맞물린 ‘도로 한국당’ 논란과 ‘초선 돌풍’ 등 변수도 주요 관전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차기 당권주자 중 유력 후보인 주호영 전 원내대표는 10일 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화한다. ‘양강’으로 꼽히는 나경원 전 의원도 출마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다. 지금까지 조경태·권영세·홍문표·윤영석·조해진·김웅 의원과 이준석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최고위원 등이 출마를 공식화했거나 기정사실로 했다. 대진표가 확정되면 후보군 10여명이 각축을 벌일 예정이다.

국민의힘 차기 대표의 앞에는 대선국면 보수 야권의 통합과 이를 통한 외연 확장, 당 혁신 등 이뤄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지만 막상 쇄신을 주도할 주자는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대구가 지역구인 주 전 원내대표 등을 겨냥해 불거졌던 ‘영남당 논란’에 이어 최근엔 ‘도로 한국당’ 논란까지 고개를 들고 있다.

2019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당시 원내대표로 대여투쟁에 앞장섰던 나 전 의원이 당권 도전을 공식화한다면 강성 보수 색채가 짙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서다. 공교롭게도 황교안 전 대표의 정치 행보 재개 시점과 맞물리면서 당 안팎에선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당이 오히려 과거로 회귀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나 전 의원은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자신을 향한 강성 이미지 비판을 의식한 듯 “황 전 대표하고 엮어서 저를 이야기들 하시던데, 조금은 결이 다르다. (황 전 대표가) 지금은 천천히 계시는 게 좋지 않을까”라며 선을 그었다. 당 안팎에서는 계파 문제 해결과 당 외연 확장 등의 필요성에는 모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결국 마땅한 인물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국민의힘 초선 당권주자인 김웅 의원이 지난 7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사무실에서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기에 ‘초선 대표론’을 내세워 세대교체를 주장하는 김웅 의원이 어느 정도 돌풍을 일으킬지도 또 다른 변수다. 김 의원은 지난 7일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찾아가 대표 선거에 앞서 자문을 구했다. 김 전 위원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초선 의원은 당대표를 못하란 법은 없다”고 발언하는 등 김 의원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당을 떠난 뒤에도 여전히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김 전 위원장이 김 의원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를 이어갈 경우 김 의원의 돌풍이 거세질 수 있다. 여기에 이 전 최고의원이 김 의원과 단일화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경선과정에서 흥행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전남 순천 출신인 김 의원에게 당내 기반세력이 부족하단 점은 약점으로 꼽힌다.

새 지도부 선출에 ‘당심’보단 ‘민심’을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표 경선의 여론조사 비율을 30%에서 50~100%로 늘리자는 주장이다. 이 경우 당원·선거인단 비율은 현재 70%에서 0~50%로 줄어들게 된다. 정권 창출을 위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등 외부인사를 받아들여 외연을 확장하려면 조직 기득권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논리다. 여론조사 룰이 개정되면 당내 조직력을 갖춘 영남권·중진 의원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곽은산 기자 silve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