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코나 전기차 화재 원인 조만간 발표”

입력 : 2021-02-22 20:38:15 수정 : 2021-02-22 20:38: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변창흠 장관, 국토위서 “조사 마무리”
현대차, 배터리 전량 교체 리콜 계획
지난 23일 대구 달서구 유천동 택시회사 앞 전기자충전소에서 소방관들이 코나 전기차에 난 불을 끄고 있다. 대구소방안전본부 제공

2년을 끌어온 현대자동차의 코나 전기차 화재 원인과 관련한 국토교통부의 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출석해 코나 전기차 화재와 관련한 조사 결과 발표시기를 묻는 질의에 “거의 조사가 됐고, 그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코나 전기차는 2018년 출시 이후 국내에서 총 11건, 해외에서 4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지난해 10월 현대차는 코나 전기차 화재가 잇따르자 2017년 9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제작된 코나 전기차 7만7000대를 전 세계에서 리콜했다. 당시 국토부는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배터리 문제로 단정할 수 없다며 반발해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정확한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한 조사가 진행됐다.

지난달에는 이미 리콜 조치를 받은 차량에서 충전 중 화재가 발생해 리콜 적절성에 대한 논란도 불거졌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한 관계자는 “자동차안전연구원 조사에서 정확한 발화원인이 밝혀지진 않았다”면서 “기존 리콜과는 다른 방법의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는 조만간 코나 전기차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내용을 담은 자발적 리콜 계획서를 국토부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리콜 대상으로 지난해 3월까지 제작돼 국내에서 판매된 코나 전기차 2만5000여대와 지난해 4월 이후 제작한 차량 3만대를 포함해 총 5만5000여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현대차의 리콜 계획서가 당초 지난주 말쯤 제출될 예정이었으나 국토부의 조사 결과 발표가 임박함에 따라 제출이 연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대당 2000만원에 이르는 배터리 교체 비용 부담을 두고 이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 1조원대에 이르는 리콜 비용이 양측 입장에서는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현대차는 지난달 코나 전기차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후속 조치 방안에 대해 신속하고 투명하게 안내하고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병욱 기자 brightw@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