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치권 윤석열 여진… "여왕벌 등장" vs "반기문 데자뷔"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0-10-24 18:34:38 수정 : 2020-10-24 21:46: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야 정치권 대검 국감 윤석열 여진 이어져
야권에서는 ‘윤석열 쇼크’ 대선 잠룡 재촉
여권에서는 “훈련 안된 인물 대권행은 반기문처럼”
윤석열 검찰총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마친 후 국회를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검찰총장발 여진이 대검찰청 국정감사가 끝난 뒤에도 계속되고 있다. 보수야권의 유력 주자가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윤 총장 카드는 우파 지지층을 묶어두는 결집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24일 페이스북에 “역대 검찰총장 중 이렇게 정치적인 검찰총장은 전무 했고 아마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며 “윤 총장과 문정권은 이제 루비콘 강을 건넜다. 이젠 문정권의 사람들은 더이상 그 누구도 윤 총장과 대화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그만 총장직에 미련 갖지 말고 사내답게 내 던지시라”며 “그 정도 정치력이면 여의도판에서도 충분히 통할수 있는 대단한 정치력이다. 잘 모실테니 정치판으로 오라. 그게 윤 총장이 당당하게 공직을 마무리 지을수 있는 길”이라고 촉구했다. 지난 대선에서 자유한국당 후보로 출마했던 홍 의원은 아직 무소속 신분이지만 최근 지지율이 소폭 상승하면서 야권 차기 주자 중 한명으로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 내에서도 윤 총장의 국정감사를 놓고 높게 평가하는 인물들이 보인다.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대검찰청 윤 총장을 상대로 한 법사위 국감은 ‘대권후보 윤석열의 등장’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고 규정했다.

 

장 의원은 “금태섭 전 의원의 탈당에도 반색했던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왜 윤 총장의 의미심장한 발언에 대해서는 ‘변호인도 봉사’일 수 있다며 애써 의미를 축소했을까”라며 “상상하기 싫었던 강력한 대안이 등장했기 때문일 것이다. 확실한 여왕벌이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윤 총장을 여왕벌에 비유한 것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언쟁을 벌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장 의원은 “이제, 윤석열이라는 인물은 국민의힘을 비롯한 범 야권에 강력한 원심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그가 국회에서 보여준 거침없는 답변, 폭발적 제스처, 강렬한 카리스마는 충분히 매력적이었고 그 여진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의원은 또 “윤석열 쇼크는 기존 대선 잠룡들의 발걸음을 제촉할 것”이라며 “범 야권의 무게중심이 비대위에서 대선 잠룡들로 급속히 옮겨가고 있다”고 했다. 장 의원 말처럼 최근 며칠 사이 원희룡 제주지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대권 도전의지를 피력했고, 그동안 말을 아끼던 홍 의원도 윤 총장과 관련해 여러차례 언급을 하고 있다.

 

여권에서도 윤 총장이 결국 정치를 할 수 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윤석열이 정치 DNA가 있는 건 아닌 듯하지만 자기 의지보다도 상황이 정치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쪽으로 만들어졌다”며 “보수쪽에 마땅한 카드가 없는데 윤석열이면 흥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카드일 것이다. 다만, 훈련이 잘 안된 상태에서 대권에 직행하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