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환상적인 합의 될 것”… 트럼프, 틱톡-오라클·월마트 합의 승인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0-09-20 14:00:00 수정 : 2020-09-20 13:07: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인기 동영상 앱 틱톡과 미국의 오라클·월마트 간 합의를 승인함으로써 틱톡은 미국에서 새로운 회사를 설립해 새 출발 할 수 있게 됐다. 미국 정부는 20일(현지시간)부터 틱톡을 미국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할 계획이었으나 그 시한을 27일로 1주일 연기했다. 틱톡과 오라클·월마트 간 새 기업 출발 작업이 진행되면 이 시한을 다시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바이트댄스가 소유한 기업이었던 틱톡은 ‘틱톡 글로벌’이라는 이름으로 새로 출범하며 오라클은 새 회사의 지분 12.5%를 소유하게 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오라클과 함께 미국의 초대형 소매 체인업체인 월마트도 글로벌 틱톡의 지분을 7.5% 소유할 것이라고 월마트가 밝혔다. 월마트 최고경영자(CEO)는 5명으로 구성되는 틱톡 이사회의 멤버가 될 것이라고 월마트가 밝혔다.

 

미국에서 오라클과 월마트 및 기존 미국 투자자의 지분을 합하면 53%가 돼 미국 측이 최대 주주가 될 것이라고 뉴욕 타임스(NYT)가 이날 보도했다. 중국 투자자는 전체 지분의 36%를, 유럽 지역의 투자자들은 나머지 11%를 차지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는 이 합의를 개념적으로 승인했고, 그것이 환상적인 합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합의로 미국의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가 100% 해소됐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기업인 틱톡이 미국인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중국 정부 당국에 넘김으로써 미국의 안보를 위협할 수 있다는 이유로 틱톡의 매각을 종용해왔다. 오라클이 미국의 보안 요건을 완벽하게 충족시키기 위해 모든 미국 사용자 데이터 처리를 오라클이 주관하고, 관련 시스템을 보호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틱톡이 이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새 회사가 미국 텍사스주에 본사를 두게 될 것이고 2만 5000명을 새로 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1월 3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미국 내 신규 일자리 창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틱톡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입장을 고려해 신규 고용 계획을 미국 정부에 통보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완전히 오라클과 월마트가 새 회사를 감독할 것이고, 중국과 무관한 새 회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틱톡과 미국 기업 간 합의가 타결될 때 미국 정부 측에도 재정적인 이득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날 새 회사가 교육 기금으로 50억 달러(약 5조 8000억원)를 기부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합의를 승인하겠다고 밝혔으나 미국 정부가 공식적인 절차를 밟아 합의안을 수용한 것은 아니다. 미국 상무부는 틱톡과 오라클 및 월마트 간 협상안에 대한 검토 작업을 하고 있으나 아직 결론을 내리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kuk@segye.com, 사진=AP·AFP연합뉴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