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청와대 “공직기강 특별감찰 실시… 국난 극복 일조할 것”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0-09-11 15:18:07 수정 : 2020-09-11 15:49:47

인쇄 메일 url 공유 - +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11일 반부패비서관 주관으로 공직기강 협의체회의를 개최하고, 공직기강 확립을 통한 국정동력 강화를 위해 각 기관별 역할 분담에 따라 특별감찰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는 공직감찰반을 투입해 추경예산 등 위기 극복 대책의 집행실태 점검 및 부처 이기주의에 따른 소극·부당 행정 등 기강해이에 대한 역점감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국난 극복 기조에 배치되는 무책임한 언동 등 심각한 품위훼손에 대해 엄정 조치할 계획이다.

 

국무총리실에서는 공직복무관리관실과 각 부처 감사관실이 합동으로 위기 극복에 역행하는 언행이나 금품수수 등 공직비위, 직무태만·부작위 등 소극행정 사례를 집중 점검키로 했다. 국무총리실은 방역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정책이 현장에서 적정하게 집행되는지 챙겨나가고, 공직자의 방역지침 준수 여부 및 복무기강의 중점적 점검과 함께 정책 집행의 장애요인 점검·해소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감사원은 국민의 생명·안전과 직결되거나 인·허가 등 규제와 관련된 분야에서 국민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업무태만, 복지부동 등 소극행정에 대한 중점 감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감사원은 특별조사국 중심으로 고위공직자 등의 지위를 이용한 이권 개입 여부를 점검하고, 예산·보조금·계약 등 재정적 권한을 남용한 특혜 제공 및 사익추구 등 비리를 집중감찰하기로 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앞으로도 ‘공직기강 협의체’를 중심으로 공직사회의 기강을 확립하고 국정동력을 강화하여 국난 극복에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현준 기자 hjunpark@segye.com,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

포토

45세 송혜교, 20대 같은 청초함…무결점 피부
  • 45세 송혜교, 20대 같은 청초함…무결점 피부
  • 고윤정 '아름다운 미모'
  • 이세희 '사랑스러운 볼하트'
  • 신세경 '우아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