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미국 찾은 김용범 “조만간 코로나19 종합대책”

입력 : 2020-02-19 07:11:08 수정 : 2020-02-19 07:11: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은 18일(현지시간)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한국 경제에 작지 않은 충격을 줄 것이라며 조만간 1차 종합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또 특단의 대책으로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하고 “재정 여력은 충분하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 차관은 이날 미국 워싱턴에서 세계은행이 개최한 ‘한국혁신주간’ 행사에 참석한 뒤 특파원들과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차관은 코로나19 사태가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중국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이고, 우리가 중국 경제와 아주 밀접하게 관련돼 있기 때문에 작지 않은 충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가 한국 경제의 성장률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한 뒤 “중국의 상황이 어떻게 될지 봐야 하는 거니까 한두 달 더 지나 봐야 할 것”이라며 “당장 국내총생산(GDP)에 그렇게(나쁘게) 할 것 같지는 않은데 오래 갈 것 같다. 그런 상황을 좀 걱정한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어제 대통령이 비상경제상황이라고 정리했다”며 “국민이 불필요하게 불안해서 활동을 안 할 필요는 없지만 상황 자체는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또 “중국이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을 거냐, GDP가 어느 정도 줄어들 거냐는 지금은 의미가 없다. 아주 영향이 클 것으로 본다”며 “글로벌 밸류 체인에 심대한 교란이 왔다. V자로 반등은 하겠지만 어떤 V자가 될지는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추경 편성 가능성에 대해서는 “재정 여력은 충분히 확보돼 있다”며 “(대통령이 말한) 특단의 대책이라는 말에 많은 게 포함돼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또 “추경은 단정적으로 말할 수가 없다”면서도 “(올해 예산) 512조원의 재정지출은 당연히 해야 한다. 대통령이 특단의 대책이라고 말씀하셨으니까 추경을 하느냐, 마느냐는 그 자체로 큰 이슈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우중 기자 lo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