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네이버, 보안취약점 신고포상제 ‘버그 바운티’ 독립 운영

입력 : 2019-09-07 08:00:00 수정 : 2019-09-06 18:54: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KISA와 4년간 공동운영 진행 후 약 6개월간의 시범 운영 완료 / 국내 민간기업 최초 CVE 직접 발급 / 버그 바운티 제보 영역 및 포상 확대 운영 계획

 

네이버는 6개월간의 ‘버그 바운티(Bug Bounty)’ 시범 운영을 마치고, 지난 1일부터 독립 운영을 시작했다고 4일 밝혔다.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은 보안취약점 신고포상제로, 소프트웨어(SW) 보안취약점을 발견하고 제보한 이용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기업의 보안 담당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이용자 관점의 보안취약점을 찾아내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2012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프로그램을 최초 도입한 이후, 17개 기업들과 공동으로 운영해 왔다. 네이버는 2015년 6월부터 KISA와 버그 바운티를 공동 운영해왔다.

 

네이버는 공동 운영사 중 최초로 버그 바운티 제보 범위를 ‘응용 프로그램’부문 뿐만 아니라 ‘운영 서비스’부문까지 확대해 이용자가 쉽게 체감하는 영역의 보안 취약점까지 적극 대응해왔다.

 

또 지난해 국내기업 최초로 자사 SW보안취약점에 대한 국제표준 관리 번호인 ‘CVE번호(Common Vulnerabilities and Exposures)’를 발급할 수 있는 권한 기관인 CNA(CVE Numbering Authorities)로 등록돼 체계적으로 보안 취약점을 관리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국내 CNA로 등록된 곳은 공공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네이버 두 곳밖에 없다. 민간기업으로는 네이버가 최초다.

 

네이버는 지난 3월부터 그간 쌓아온 버그 바운티 노하우와 개선 역량을 KISA로부터 인정 받아 자체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해왔다.

 

이달부터는 약 6개월간의 안정적인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네이버의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집중한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단, ‘응용 프로그램’부문의 취약 정보에 대해서는 이용자들의 피해 예방 및 2차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협약 종료 이후에도 KISA와 공유하기로 했다.

 

이동근 KISA 침해사고분석단장은 네이버의 버그 바운티 독립 운영에 대해 “기업이 스스로 소프트웨어 보안성 강화 및 책임을 다한다는 측면에서 이번 네이버의 버그 바운티 독립 운영은 의미 있는 사례”라며 의의를 밝혔다.

 

네이버 Security 조상현 리더는 “KISA와의 공동 운영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네이버의 기술, 서비스의 보안성 향상과 책임감 있는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발견된 취약점 및 보완정도를 사내 모든 개발자에게 제시하고 버그 바운티 제보 대상 범위와 보상을 확대해 네이버의 보안성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네이버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