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난민은 인간… 사회적 이슈로만 치부 안 돼”

입력 : 2019-07-09 21:08:23 수정 : 2019-07-09 22:00: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프란치스코 교황, 난민 위한 미사 / “가장 약한 사람들 돕는 것은 의무 / 누구도 엄중한 책임 면제 못 받아”

프란치스코(사진) 교황이 8일(현지시간)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난민을 위한 미사를 집전했다.

 

미사는 교황이 유럽행 난민의 ‘관문’인 이탈리아 최남단 람페두사섬을 방문한 지 꼭 6주년이 되는 날에 맞춰졌다. 교황은 이날 성베드로 대성당에 난민과 그들의 조력자 등 250명을 초청해 미사를 진행하고 난민들을 위해 기도했다. 평소 빈자와 약자를 위한다는 소신을 피력해 온 교황은 즉위 이래 이민자와 난민에 대한 따뜻한 관심을 촉구해 왔다.

 

교황은 강론에서 “난민들은 인간”이라며 난민을 단순한 사회적 이슈로 바라봐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교황은 “난민들은 세계화된 현대 사회에서 거부당하는 모든 사람들을 상징한다”면서 “가장 약한 사람들을 돕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며, 누구도 이 엄중한 책임을 면제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2013년 3월 즉위한 프란치스코 교황은 4개월 만에 바티칸을 벗어나 첫 방문지로 람페두사섬을 선택했다. 난민 문제를 즉위 이후 최우선 관심사의 하나로 챙겨온 소신을 실천한 것이다.

 

이탈리아 최남단 섬인 람페두사는 본토보다 아프리카 대륙과 더 가깝다. 이 때문에 2011년 ‘아랍의 봄’ 이후 유럽으로 가려는 수많은 북아프리카 난민이 이곳에 몰려들었다. 이들은 조각배 등에 의지해 지중해를 지나 이탈리아로 가는 모험을 감행하고 있다. 이탈리아 람페두사가 지중해 난민 위기의 상징적 공간이 된 배경이다. 최근 지중해에서 구조된 난민의 수용을 둘러싸고 이탈리아 정부와 유럽난민구조 비정부기구(NGO)는 갈등을 겪고 있다.

 

강구열 기자 river91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