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SBS 런닝맨, 웹툰 ‘마이머니’ 저작권 침해 공식 사과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9-05-27 10:33:36 수정 : 2019-05-27 10:33: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네이버웹툰은 SBS TV ‘런닝맨’의 제작진이 26일 방송을 통해 웹툰 ‘머니게임’의 원작자인 배진수 작가에게 공식으로 사과했다고 27일 밝혔다.

 

SBS의 이번 사과는 지난달 28일 방송 내용이 머니게임의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논란이 생긴 지 한 달여 만이다. 해당 회차의 다시보기 콘텐츠 내용 중 웹툰 ‘머니게임’과 비슷하여 문제가 된 부분도 모두 삭제할 예정이다.

 

26일 방송된 런닝맨의 도입부에는 ‘런닝맨 제작진은 지난 449회 방송에서 사전에 양해를 구하지 않고 웹툰 머니게임의 설정 및 스토리 일부를 인용한 점 배진수 작가님께 깊이 사과드리며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라는 자막이 게시됐다.

 

네이버웹툰은 지난달 28일 런닝맨 449회 머니게임 방송 후, 해당 회차의 설정과 진행방식, 그리고 스토리가 배진수 작가의 머니게임과 거의 일치한 점을 지적하며 공식 사과를 요구해왔다.

 

네이버웹툰 관계자에 따르면 SBS 런닝맨 제작진은 방송을 통한 공식 사과에 이어 다시보기 콘텐츠의 문제 장면도 모두 삭제하기로 했다. 방송 종료 후에 재생산된 콘텐츠가 확산할수록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한 원작자의 피해 규모가 점점 늘어나게 된다는 점에서 네이버웹툰 측이 강력하게 요구했던 부분이다.

 

배진수 작가는 “공식 사과를 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본다”며 “작가가 피땀을 쏟아가며 창작하는 웹툰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일이 앞으로는 발생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네이버웹툰은 저작권자 배진수 작가의 대리인 자격으로 SBS 측과 협의를 진행했다. 김신배 네이버웹툰 사업부 리더는 “이번과 같은 저작권 침해는 배진수 작가 개인뿐 아니라 모든 작가에게 닥칠 수 있는 문제”라며 “작가의 가장 기본적인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준영 기자 papeniqu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