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기존 하드웨어 업체 이미지 탈피 / 생활 서비스 중심 또 새로운 도전 / 비디오 콘텐츠 시장 진출 큰 관심 / 포화된 스마트폰 시장 대안 기대

25일(미국 시간) 오전 9시 애플의 신제품 발표회가 있었다. 신제품 발표회인데 제품이 없다. 뭔가 짜릿하고 기상천외한 기기나 기구를 기대했었는데 아무것도 없다. 대신 평범한 서비스만 잔뜩 내놓았다. TV, 게임, 뉴스, 그리고 카드 결제 서비스다. 단어로 나열하니 더욱 볼품없다. 하지만 여전히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다.

이유는 두 가지다. 첫 번째, 자신감에 대한 놀라움이다. 평범한 생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자신들의 서비스가 세상을 움직일 것이라 확신하는 자신감이 놀랍다. 왕자병 환자로까지 느껴진다. 두 번째, 과감한 변신에 대한 놀라움이다. 애플은 누가 뭐라 해도 하드웨어 회사다. 아이폰 판매로 1조달러 시가총액을 달성한 회사가 이제 서비스업에 진출한다는 것인가. 수영선수가 UFC 이종 격투기 무대에 데뷔한다는 것과 진배없다. 보통상황이라면 부상만 면해도 행운이다. 하드웨어 회사는 내부 임직원의 인사고과, 조직 구성, 업무 프로세스 등이 하드웨어 제품 출시에 최적화돼 있다. ‘제품’ 출시일정이 결정되면 그로부터 각종 부품 생산, 조달, 조립, 테스트 일정이 수립된다. 이런 조직이 서비스 산업에 진출한다고 한다. 애플의 과거를 곱씹어 보면서 서비스 시장 진출이라는 이번 발표에 실망하기보다, 오히려 그들의 무모함에 가까운 도전에 ‘역시’라는 찬사를 보내게 된다.

원유집 카이스트 교수 컴퓨터학

애플은 새로운 시도에 전혀 망설임이나 거리낌이 없다. 애플 유전자(DNA)에는 무엇이 잠재돼 있을까. 애플제품을 분철해서 보면 하나하나가 모두 잘 만든 제품이다. 40년간 출시된 애플의 제품을 연속선상에 놓고 그들이 도입한 기술, 폐기한 기술을 시간 축에서 살펴보면 소름끼치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애플 제품의 발전과정에서 개선과 혁신을 넘는 ‘파괴’의 역사가 보인다. 세계 최초로 컴퓨터에 마우스 장치를 도입하고 본체와 모니터가 하나로 합쳐진 컴퓨터를 출시했다. 이 컴퓨터가 바로 저 유명한 ‘애플 매킨토시’다. 1984년의 일이다. 컴퓨터에서 플로피디스크를 제거, CD롬 드라이브 제거, USB 포트 제거 모두 애플이 처음으로 시도한 일들이다. 급기야 2016년 9월, 애플은 이어폰 잭이 없는 아이폰 7을 출시한다. 하나하나가 모두 당시의 상황에서는 황당한 결정이었다. 애플만이 할 수 있었던 결정이다. 신기술을 도입하는 것보다 필요없는 기술을 폐기하는 것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과감한 결단을 필요로 한다. 잘해야 본전, 성공해도 티가 안 나기 때문이다.

이번 행사의 백미는 애플의 비디오 서비스 론치다. 비디오 서비스 시장은 넷플릭스, 아마존, 훌루, AT&T 등 초일류 기업이 다투는 핵 전쟁터다. 이들은 콘텐츠 제작에 매년 총 200억달러(약 22조원)를 투자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 1년간 약 10억달러를 콘텐츠 제작에 투자했다. 최근 전 세계 비디오 서비스 시장에는 엄청난 지각변동이 있었다. 2018년 8월 AT&T가 타임워너사를 인수했다. 인수가격은 약 850억달러이다. 워너브로스, HBO 등의 콘텐츠 제작능력 및 배포채널이 AT&T의 네트워크 기술력과 합쳐졌다. 지난 20일에는 디즈니의 21세기 폭스사 인수가 공식적으로 완료됐다. 비디오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던 디즈니사가 이제는 21세기 폭스사가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콘텐츠와 유통망을 소유하게 됐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스티브 잡스 시어터에 할리우드의 블루칩 스타들이 등장해 자신이 애플과 제작하고 있는 프로를 소개했다. 오프라 윈프리, 스티븐 스필버그, 제니퍼 애니스턴, 심지어 아쿠아맨의 제이슨 모모아에 이르기까지 애플의 투자의지를 과시하는 자리였다. 애플은 14억개의 애플디바이스가 있다. 이들을 통해 비디오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것이다. 애플의 디자인 책임자인 조나단 아이브는 투자자들에게 배포한 자료에서 “3~5년 이내에 1억명의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약 연 70억달러에서 100억달러의 매출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시장이 거의 포화된 지금, 애플의 광폭 변신이 매우 흥미롭다.

 

원유집  카이스트 교수 컴퓨터학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