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민의당, 민주당과 통합론 수면위로 부상

입력 : 2017-05-21 18:48:53 수정 : 2017-05-21 18:48: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권노갑 등 옛 민주 출신 원로들 / 적극적 논의 촉구… “안 되면 탈당” / 지도부 “폭넓은 의견 아니다” 일축 대선 패배 이후 국민의당 물밑에서 제기되던 더불어민주당과의 ‘당대당 통합론’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권노갑·정대철 상임고문 등 옛 민주당 출신 원로들은 민주당과의 연정·통합 논의에 소극적인 당 지도부를 비판했다. 이들은 당 지도부가 정 고문을 차기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임하지 않을 시 탈당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현재 지도부 격인 원내대표단은 원로들의 이 같은 요구를 “일부 고문단의 의견”으로 치부하는 등 부정적 태도를 견지했다.

권·정 고문과 동교동계 출신인 김옥두·박양수·이훈평 전 의원 등은 지난 19일 오찬 회동을 갖고 이 같은 의견을 모아 김동철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에게 전달했다. ‘DJ의 영원한 비서실장’ 박지원 전 대표가 양측의 가교 역할을 맡았다.

오찬에 참석한 이 전 의원은 21일 통화에서 “호남에서 민주당 내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패권 정치를 반대했기 때문에 탈당했는데, 현재 보니까 다 없어졌다”며 “빨리 손 털고 (민주당에) 들어가자는 것이 아니다. 특별한 사건이 없는 한 차후 힘을 모으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 이후 민주당에 쏠린 호남 여론, 내년 지방선거 등을 의식한 행보로 보인다. 이 전 의원은 “당이 엉망진창이다. 5·9 대선 출구조사 개표 당시에도 민주당 원로들은 앞줄에 앉았지만, 우리는 2선으로 물러나 있었다”며 당에 서운함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원내대표단은 이날 원로단의 요구를 사실상 일축했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통화에서 “(원로단 5명의 목소리가) 얼마나 폭넓은 (당내) 의견인지 모르겠다. 일부 고문단이다”라며 “비대위 구성 전에는 원내지도부에게 권한이 일임된 상황”이라고 잘라 말했다. 원로단의 호남 표심 의식에 대해서도 “국민의당은 호남에 국한된 정당이 아니다”라며 “22일 의원총회에서 당내 의견 수렴 절차를 논의해보겠다”고 답했다. 김 원내대표는 앞서 “국민 여론이 동의하는 선에서 바른정당과 통합 노력이 가능하다”며 민주당 대신 바른정당과의 정책연대를 통해 원내 제3당으로서의 교섭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동수 기자 samenumbe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