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中, 북한군 가상의 적으로 정식 규정”

입력 : 2017-03-22 00:00:04 수정 : 2017-03-22 00:00: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캐나다 군사전문지 최신호서 주장
北 접경지에 ICBM ‘둥펑’ 배치
중국군이 북한을 가상의 적으로 정식 등재했다는 관측이 나와 진위가 주목된다.

21일 중화권 언론 등에 따르면 캐나다 군사전문지 칸와아주방무월간(漢和亞洲防務月刊)의 안드레이 창(平可夫) 편집장은 최신호에서 중국군이 최근 내부적으로 북한을 가상의 적 명단에 정식 포함하고 (군사) 배치를 대대적으로 조정했다고 주장했다. 창 편집장은 중국군이 ‘C국’(조선)이 핵무기와 미사일을 개발했다고 거론하고 중국이 싫어하는 핵미사일 개발과 경제발전 정책을 병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그는 중국군은 북한이 서울을 핵 인질로 삼고 있으며 북한 미사일이 중국 동북 및 화북지역을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며 “이는 중국이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직접적인 위협으로 보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창 편집장은 최근 지린성 옌지(延吉)와 헤이룽장(黑龍江)성 무단장(牧丹江) 공항에서 ‘젠(殲·J)-10’ 전투기가 목격됐다고 말했다. 창 편집장은 “1개 젠-10A 비행단은 전투기 28대로 구성됐는데, 젠-10이 옌지공항에 배치된 것이 사실이라면 중국이 북한에 대한 경계를 상당히 높였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 국경과 불과 70㎞ 거리인 지린성 퉁화(通化)의 제2포병부대 기지가 최근 미사일을 사거리 1만3000㎞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둥펑(東風·DF)-31’로 교체했다”며 “중국이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때문에 군사적으로 서울을 위협하는 동시에 남북한 모두를 적으로 삼기로 한 것일 수 있다”고 관측했다.

베이징=이우승 특파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