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다시 비상하라! 한국경제] AI 기반 ‘스마트 팩토리’ 설루션 두각

입력 : 2017-01-31 23:55:00 수정 : 2017-01-31 21:56: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삼성SDS 삼성SDS가 창조적 혁신과 도전을 통해 경쟁력 있는 설루션·서비스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삼성SDS에 따르면 2016년 매출액은 8조1802억원, 영업이익은 627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15년 대비 매출액은 4.2%, 영업이익은 6.6% 늘어난 수치다.

삼성SDS 관계자는 “클라우드·설루션 분야의 성장과 물류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사업 활기에 힘입어 지난해 경영실적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삼성SDS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가전 전시회인 ‘CES 2017’에서 웨어러블 기기용 모바일 통합보안 설루션을 공개했다.
삼성SDS 제공

삼성SDS는 지난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팩토리 설루션인 ‘넥스플랜트(NexplantTM)’와 자동차, 부동산 업종의 글로벌 기업들을 위한 리테일 혁신 설루션 ‘넥샵(NexshopTM)’ 등을 출시했다.

넥스플랜트 설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제조 공정에 인공지능(AI) 기능을 적용해 사물인터넷(IoT)을 통한 설비의 센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제조 설비 상태를 실시간 진단하고 문제점을 신속히 파악·해결함으로써 생산 효율을 극대화해 준다. 삼성SDS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브라이틱스’(Brightics)를 탑재하고 있는 이 설루션은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시간을 과거 최대 12시간에서 10분 이내로 대폭 단축시켜 준다.

삼성SDS의 소매 설루션인 넥샵은 차별화된 쇼핑 경험, 고객 맞춤형 판매, 영업 지원뿐만 아니라 체계적 영업인력 교육과 디지털광고 효과 극대화 기능을 제공한다. 소매 사업자들은 이 설루션 도입을 통해 매장 내 고객행동 및 구매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양방향 광고 효과 분석도 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물류BPO 사업에서는 지난해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물류의 핵심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태국의 통관 1위 기업인 아큐텍(ACUTECH) 및 베트남의 항공터미널 부문 최대 업체인 알스(ALS)사와 합작회사 설립에 합의했다. 삼성SDS는 통관 등 현지 물류 역량을 확보함으로써 해외 현지의 물류 대응력을 강화하는 한편 통합물류 플랫폼 첼로(Cello)를 기반으로 대외 영업력 강화, 신규 고객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염유섭 기자 yuseob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